최종편집 2025년 12월 18일 18시 53분
SBS '순직해경 진실 은폐 의혹' 보도, 관계자들 끝까지 추궁해 진실 밝혀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 심사 후기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은 총 10개 부문에서 70편의 보도가 출품돼 총 7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특히 취재보도1부문과 지역 취재보도부문, 기획보도 신문통신부문의 경쟁이 치열했는데 각각 11편…
[이달의 기자상] 순직해경 진실 은폐 의혹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 동은영 SBS 기자 / 취재보도1부문
9월11일, 인천해양경찰서 영흥파출소 소속 이재석 경사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갯벌에 고립된 남성에게 자신의 구명조끼를 벗어주고 끝내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이 경사를 영웅으로 칭송하는 기사가 쏟…
[이달의 기자상] 권성동, 세 차례 압박에 필리핀 사업 뒤집혔다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 채윤태 한겨레21 기자 / 취재보도1부문
1년 전 시작한 명태균 게이트 취재가 여기까지 이어졌습니다. 한겨레21 취재2팀(전 탐사팀)은 명씨가 사용하던 PC를 확보했고, 현대로템이 명태균에게 청탁했던 문건을 발견했습니다. 기사를 쓰고나…
[이달의 기자상] 캄보디아 사망 한국인 '필로폰 강제투약'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 이원희 KBS 기자 / 취재보도2부문
이게 가능한 일이었어?보도 이후 쏟아진 정치권 대책을 보며 든 생각입니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캄보디아 범죄단지 문제 총력 대응을 지시했을 때도, 동남아시아 불법 구인 광고 게시물을 모두 삭제…
[이달의 기자상] 희대의 '1050원 초코파이 절도 사건' 재판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 정경재 연합뉴스전북 기자 / 지역 취재보도부문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한 소절만 들어도 절로 멜로디를 흥얼거리게 되는 초코파이 광고 음악은 따뜻했던 한 세대를 관통합니다. 달곰한 초콜릿이 품은 뽀얀 마시멜로의 부드러운 감촉을 우리 모두 기…
[이달의 기자상] 자녀 살해 후 자살 : 비극을 기록하다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 김동욱 한국일보 기자 / 기획보도 신문·통신부문
이번 기획은 취재 내내 참 힘들었습니다. 언론 보도로 드문드문 접하던 자녀 살해 후 자살 사건을 직접 파헤쳐보겠다며 시작했지만, 취재는 좀처럼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습니다.무엇보다 이 참혹한 비극…
[이달의 기자상] 팬덤권력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 이혜리 경향신문 기자 / 기획보도 신문·통신부문
사람들은 왜 김어준 방송을 볼까, 김어준 방송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생방송 동시 시청자 수가 20만~30만명에 달하고 정부여당 핵심 인물들이 줄줄이 출연하는 김어준 방송이 궁금했지만 레거…
[이달의 기자상] '자국' 없는 아이들, 자격을 묻다
[제421회 이달의 기자상] 목은수 경인일보 기자 / 지역 기획보도 신문·통신부문
한국에서 태어난 미등록 이주아동 우진(가명초6)에게 체류자격을 부여할지 결정하기 위한 법무부 심사를 지켜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우진이 엄마 미샤는 직원들에게 아이를 홀로 키울 자신이 없어 보…
'뉴스 플랫폼 20년' 네이버, AI 고도화 전략… 제로클릭 가속화
[이슈 분석]주요 서비스 AI 에이전트 전면 적용… 뉴스 후순위로 밀리나
네이버가 주요 서비스에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하고, AI 인프라 투자산업별 AI 모델 구축 등으로 제조산업 AX(AI 전환)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AI 전략을 공개했다. 최근 소버린 AI에 대한 국…
"YTN·연합뉴스TV 최대주주, 방송장악 망상 못 벗어나"
공동행동, 사추위 무력화 규탄회견양사 구성원 "헌소, 국민 뜻에 반해"
YTN 이사회가 새 방송법 통과에 따른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 의무화 등에 대해 헌법소원을 청구하기로 최근 의결한 가운데 양대 보도전문채널 구성원들이 방송법 취지와 방송 독립성을 보장한 사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