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위원회는 지상파TV방송의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정부관계부처, 방송사, 학계, 시민단체, 가전업계 전문가 등 13인으로 구성된 디지털방송추진위원회(위원장 조강환 방송위 상임위원)를 구성하고 지난 12일 제1차 회의를 가졌다.
오는 12월말 까지 운영되는 디지털방송추진위는 ▷디지털방송 세부 일정 ▷재원 조달 방안 ▷SDTV/HDTV선택 ▷SDTV채널 운용 ▷허가 및 사업자 구도 등 주요정책결정사항 및 편성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후 디지털방송 종합정책안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해외 단기 연수자 발표
언론재단(이사장 김용술)은 10일 2000년도 제 1, 2차 언론인 해외 단기 연수자를 발표했다.
1차 연수는 영국 BBC와 팰릭스토 대학교에서 환경분야를 주제로 실시되며, 2차 연수는 ‘컴퓨터를 이용한 취재보도’를 주제로 미국 IRE-NICAR 센터와 미주리 대학교에서 실시된다.
1차 해외 단기연수자는 ▷정성희(동아일보 이슈부 차장대우)▷예진수(문화일보 사회부)▷조홍섭(한겨레 환경전문기자)▷이광조(CBS 편성제작국 PD)▷오동선(PBC 라디오국 PD)▷조기완(청주 MBC 편성제작부 PD) 등 6명이며, 2차 해외 연수자는 ▷김근철(경향신문 국제부)▷김병철(국민일보 국제부)▷이종락(대한매일 사회팀)▷이수형(동아일보 사회부)▷손민호(중앙일보 디지털정보팀)▷박원식(한겨레 조사자료부)▷조민지(SBS 과학정보부)▷오창희(iTV 편성제작국 PD)▷여인옥(CBS 국제부) 등 9명이다.
신문개혁 연속 토론회
언론개혁시민연대가 한겨레신문, 언론정보학회, 광고정보학회와 함께 ‘한국 신문시장 개혁을 위한 연속 토론회’를 19일부터 프레스센터 12층 언론재단 연수센터에서 개최한다. 지난 13일 국회에 발의된 언론발전위원회 구성에 관한 국민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27일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19일에는 ‘신문광고시장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21일에는 신문판매시장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열린다. 25일에는 ‘신문사의 경영부실과 보도기능 위축’, 27일에는 ‘신문시장 정상화를 통한 저널리즘의 질적 제고와 언론발전방안’을 주제로 토론이 있게 된다.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8월 말 또는 9월 초로 예정된 ‘신문개혁 대토론회’에서 통합 논의할 예정이다.
동아일보 임금 15% 인상
동아일보는총액대비 15% 인상을 골자로 하는 임금협상에 노사 합의하고 12일 조인식을 가졌다.
한국일보 체불상여금 지급
한국일보는 지난 10일 98년 4월 체불상여금 100%를 지급하면서 체불상여금 지급을 완료했다. 이번에 지급된 체불상여금 100%는 지난해 10·29 노사 합의에 따라 6월말까지 지급하기로 했다가 신사옥 부지의 매각 대금이 들어오는 7월 중순으로 연기돼 노조의 반발을 산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