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열이란 비단 신문, 잡지, 단행본 등 출판물뿐만 아니라 활자로 표현되는 모든 메시지에서 거쳐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는 이에 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리된 책이 없었다.
이 책은 교열기자인 필자가 십 여 년 간 현장 실무에서 익힌 것들을 정리했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글쓰기 실무 활용서로는 물론 본격적인 교열 개론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그저 쓰는 데 바빠서 올바른 인식없이 말과 글을 쏟아내는 기자들의 필독서’라는 저자의 일침이 따갑다. `-커뮤니케이션북스
남북화해 시대의 국민적 과제와 언론의 역할/한국언론재단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 관계에 가시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전환기는 희망과 불안이 교차되는 혼란기이기도 하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혼란과 갈등을 보다 생산적이고 투명한 논의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 책은 남북 문제와 관련한 주요한 의제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논의에서 언론이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인가를 구명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시도되었다. 한국언론재단이 정상회담 취재 기자단, 경제, 법조 등 남북 문제 전문가 2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설문조사 결과를 정리했다.
미국 생선장사가 한국 대통령보다 낫다/최혜정·이경욱/전 연합뉴스 기자
필자 부부가 1년이라는 짧은 기간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미국의 교육과 사회로부터 보고 들은 메시지를 폭넓게 조명한 책이다.
자녀교육을 위해 한국에서의 기득권을 포기하고 미국으로 날아든 한국인을 접하면서 필자들이 절감했던 이야기를 단순하고 명쾌한 문장으로 그렸다. 필자들은 미국 조기유학의 성공과 실패 사례 제시를 통해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한국 땅의 수많은 학부모들에게 미국 교육제도와 사회적 여건 등에 관해 함께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고 한다. -다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