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방 및 지역MBC 등으로 구성된 지역방송협의회는 6일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지역방송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지상파 방송의 위성재전송 금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방송위원회는 현행 방송법에 의무재전송 채널로 명시된 KBS를 포함해 모든 지상파 방송의 위성 재전송을 전면 금지하도록 방송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SBS,`일부`동영상`서비스`유료화
SBS가 인터넷홈페이지(www.sbs.co.kr)의 드라마 다시보기와 스타 동영상 등 일부 서비스를 오는 16일부터 유료화하기로 했다.
SBS는 이에 따라 현재 방영중인 TV 프로그램의 동영상과 그동안 200원에 유료로 서비스해온 대본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500원에 제공한다. 또 30분 분량의 1일 프로그램과 종영 프로그램의 경우 300원에 서비스하는 한편, 하루에 2천원으로 모든 동영상을 볼 수 있는 1일 정액과금방식도 함께 도입한다.
PD연합회`회장에`장기랑`KBS차장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는 5일 오후 7시 63빌딩 엘리제홀에서 제15회 정기총회를 열고 KBS교양국 차장인 장기랑 PD를 제15대 회장에 선출했다.
언론노조,`방송금지`합헌결정 비판성명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문순)은 지난달 30일 헌법재판소가 MBC ‘PD수첩’ 방송금지 가처분신청 합헌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3일 반대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는 “개인의 인격과 명예는 존중돼야 하지만 법원이 인권유린의 현장을 폭로한 프로그램들의 방송금지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인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언론인 재교육 프로그램 실시
LG상남언론재단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와 공동으로 해외언론인 재교육 프로그램인 2001 SNU-LG 프레스 펠로우십(Press Fellowship)을 3일부터 28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97년부터 매년 개최된 SNU-LG 프레스 펠로우십은 동남아, 중유럽, 중남미 등 해외진출 전략지역의 현지언론인을 초청, 다양한 한국 소개 교육과 체험을 통해 이들을 한국전문기자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언론재단,`전국 언론인명록`발간
언론재단(이사장 김용술)은 전국의 통신, 신문, 방송사 기자 이상의 명단과 직책, 언론단체의 차장 이상 간부 명단을 수록한 ‘전국언론인명록’을 최근발간했다.
언론인명록은 2001년 8월 현재 통신사, 중앙종합일간지, 경제신문, 영자신문, 스포츠신문, 특수신문, 지방종합일간지 등 65개사, 방송사의 본사 및 계열사와 자회사, 지역민방, 특수방송, 케이블TV 등 53개사, 언론단체 52개사의 인명을 수록하고 있다. 구입문의 한국언론재단 출판팀 (02)2001-7867
전북도민일보`새사옥`이전
전북도민일보(사장 임병찬)가 전북 전주시 진북2동 417-62번지에 신축한 사옥으로 4일 이전했다. 새 사옥은 대지 310평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연면적 671평)이며 옛 전산시스템을 최첨단 시스템으로 전면 교체하는 등 신문제작체계를 현대화했다.
비디오`저널리스트`학교`개강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이사장 성유보)은 17일 제14기 VJ(비디오 저널리스트) 학교를 개강한다.
12월 10일까지 매주 월·수요일 오후 7시부터 2시간씩 서울 마포구 동교동 민언련 교육관에서 진행되며 장호순 순천향대 교수, 송덕호 대안 TV 대표 등이 취재론, 촬영실무, 다큐멘터리 제작론 등을 강의한다. (02)3142-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