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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배달제 실현 가능성 있나

험난하지만 길은 있다

김상철 기자  2002.06.26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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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정보 공개·지국정리 해결과제





경향신문 경인일보 국민일보 문화일보 한겨레 등 5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지난 17일 신문공동배달제추진위원회(공배제추진위)가 발족하면서 실현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공배제추진위 산하 실무협의회는 지난 21일 회의를 열고 28일 모임에서 공배제 시행을 위한 시범지구를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실무협의회는 참여사 사장들에게 전권을 위임받은 간부들로 구성돼 있다.

공배제 추진이 본궤도에 올랐지만, 실무협의회 위원들 스스로도 ‘순항’을 예상하고 있지는 않다. 판매정보 공개, 지국 정리, 공배회사 설립 형태 등 넘어야 할 산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일차적으로 판매 정보를 공개한다는 것부터가 익숙치 않은 일이다. “대외적으로는 물론, 사내에서도 아는 사람이 드문 정보를 공개하는 데 대해 상당한 저항이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각 사별로 차이가 있는 보급망과 그에 따른 부수, 본사 지원시스템 등을 조율해나가는 일도 풀어야 할 과제로 제기된다.

지국 정리 문제도 불거질 수 있는 사안이다. 한 참여사 관계자는 “공동배달은 폐국 내지 통폐합 등 사실상 지국의 구조조정을 동반하는 사업”이라며 “반면 판촉 확장사업은 계속돼야 하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고민스런 문제”라고 말했다.

공배회사 설립의 경우 배달을 담당할 지역센터의 구획 정리가 실무적인 과제다. 지역센터를 해당 구나 동 단위별로 구획하는 작업은 각사의 지역별 부수 실태나 아파트, 일반주택 등 독자 밀집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형택 문화일보 판매국장은 “처음부터 문제되는 사안들을 꿰맞추려 하기 보다는 단계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물론 쉽지 않겠지만 그렇다고 안될 것도 없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상근 경인일보 이사는 “가야할 길이라는 인식을 같이 한 상황이기 때문에 해결 못할 현안은 없을 것”이라며 “참여사별로 독자층이 차별화 된다면 더 용이하게 추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실무협의회 관계자들은 일단 시범지구를 선정, 시행에 들어가면 구체적인 성과와 개선점들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자문역으로 참여하고 있는 허행량 세종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시범지역을 선정, 짧게는 1주일∼1개월 정도 시행해보면 최소 배달 부수, 적정 직원 수와 손익 분기점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공배회사의 통합 관리 프로그램 마련, 공배회사와 개별 언론사간 계약 등을 통해 각사의 판매정보 공개나 유출을 막을 수 있으며 △지국의 경우 실제 자발적으로 공동배달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배달 부담을 덜어 판촉에 전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허 교수는 “공배제를 시행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본사의 배달비용 절감 효과가 크기 때문에 시범지구 선정 이후 추진 일정이 좀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철 기자 ksoul@journalis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