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미디어단신]

취재팀  2002.12.11 00:00:00

기사프린트



국제보도상 연합 박일·이충원 기자



관훈클럽(총무 문창극)은 지난 5월 탈북자 장길수군 친척 5명이 중국 선양 일본영사관에 진입했다가 중국 공안원에게 강제 연행되는 과정을 취재 보도한 연합뉴스 사진부 박일 부장과 남북관계부 이충원 기자를 제14회 최병우기자기념 국제보도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제20회 관훈언론상은 최규선씨 테이프를 단독 입수해 보도한 중앙일보 뉴스위크 한국판의 임도경 편집장에게 돌아갔다. 시상식은 내년 1월 10일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다.





이길용 체육기자상 옥대환 기자



한국체육기자연맹(회장 서정훈)은 지난 4일 제14회 이길용체육기자상 수상자로 옥대환(43) 조선일보 스포츠레저부 축구팀장을 선정했다. 95년부터 축구 전문기자로 활동해온 옥대환 기자는 96애틀랜타올림픽, 98프랑스월드컵 등에서의 현장 경험을 살려 2002 한·일월드컵 때 다양한 기획 기사와 칼럼을 통해 월드컵 성공적 개최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수상자로 뽑혔다.





KBS 등 4개사 선거방송심의규정 위반



제16대 대통령선거방송심의위원회(위원장 유재천)는 지난 6일 여론조사 보도준칙 등을 위반한 KBS, SBS, JIBS, CBS 등 4개 사에 ‘경고 및 관계자 경고'와 ‘주의' 조치를 내렸다.

KBS 1TV ‘희망 2003! 이웃돕기 사랑을 함께, 나눔을 함께'는 모금행사의 출정식을 방송하면서 행사에 참석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성금 기탁 장면과 거리에 마련된 먹거리 장터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장면 등을 소개해 ‘경고 및 관계자 경고' 조치를 받았다. 이외에 KBS 2TV 뉴스 8, JIBS 종합뉴스, SBS AM 9시 뉴스, CBS AM 변상욱의 시사터치 등은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 보도하면서 조사기관, 의뢰기관, 조사대상, 조사기간, 조사방법, 오차한계 등을 자세히 밝히지 않아 ‘주의' 를 받았다.





환경기자클럽 회장 중앙 강찬수기자



한국환경기자클럽은 지난 5일 총회를 열고 중앙일보 강창수 환경전문기자를 제15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지난 90년 12월 창립된 환경기자클럽은 신문·통신·방송기자 중 환경분야를 담당하거나 환경문제에 관심있는 기자를 회원으로 하며, 매년 `올해의 환경인'을 선정하는 것은 물론 각종 환경 관련 연구 및 출판사업을 벌이고 있다.





옥외광고 전문 ‘SP투데이’ 창간



옥외광고 전문 주간신문인 ‘SP투데이’가 지난 10일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창간기념 리셉션을 가졌다. ‘SP투데이’는 지난 2일 창간호를 발행했으며, 최병렬 전 대한매일 전국팀장이 발행인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