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이제 유티즌」은 가상의 사이버 공간이 실제 일상생활의 현실공간으로 다가오는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와 그 조용한 ‘공간혁명’을 미리 엿보고 ‘유티즌‘의 출현을 소개, 미래사회 시민의 생활상을 보여준다.
연합뉴스 정보과학부 취재팀이 전세계 12개국 23개 도시를 다니며 기술 진화의 방향을 짚어 책으로 엮었다. 차세대 성장동력산업과 2010년 843조원대로 추정되는 천문학적인 시장 규모를 가진 유비쿼터스 부문을 산업적 측면과 함께 알기 쉽게 썼다.
323쪽 분량의 이 책은 생명체로서의 진화를 거듭해온 첨단기술의 현주소와 미래의 모습을 사진과 전문가 인터뷰 등으로 구성해 흥미를 더한다. -연합뉴스
배반당한 한국민족주의 /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
동아일보 기자출신인 성균관대 서중석 교수(사학과)가 「배반당한 한국민족주의」란 책을 펴냈다.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냉전적 사고에 기반을 둔 극단적인 우경화 현상이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이 책은 극우반공정권 담당세력에 대한 비판이 주조를 이룬다.
남과 북의 현대사에 대한 극단적인 차이를 모른 채 해서는 남과 북의 진정한 화해나 이해가 불가능하므로 통일에의 길은 그러한 차이를 좁히는 데에서 통로를 발견할 수 있다. 한국전쟁 등 쟁점이 될 수 있는 사항을 철저히 사실에 입각해서 보되, 이견이 심한 것은 남겨 놓고 의견 접근이 쉬운 것부터 논의를 전개하면서 우리 현대사를 반성적으로 통찰해 보자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논지다. -성균관대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