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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진단] 신문산업 위기 극복대안 없나 2 종합일간지·스포츠지

위기타개 수익모델 창출 '비상'

취재부  2004.06.23 09: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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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시장 유지 위한 연대·협업 필요

전문가들 “지대 현실화도 관심 가져야”





“A신문은 곧 청산에 들어간다”

“B신문은 시내가판이 5백부도 팔리지 않고 있다”

“한 두 곳은 결국 폐간이 될 것이다 어디가 먼저냐가 문제다”



요즘 신문업계에 돌고 있는 ‘괴담’ 들이다. 조중동을 제외한 전국지와 스포츠지들의 경영위기는 오래전부터 감지돼 왔다. 이제 그 위기가 거의 한계점에 다다른 상황이며 그에 따라 위기타개를 위해 경영마인드의 대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냉정한 현실

환자가 자신이 걸린 병을 알고 인정할 때 정확한 치료와 치유가 가능하듯 신문산업의 위기도 현재의 위기를 직시해야 대책을 세울 수 있다.



한국일보는 90년대 조석간 인쇄를 시작으로 신문시장의 물량공세에 불을 지폈다. 그 결과 2003년 금융감독원 보고서에 따르면 약 3천8백59억원의 부채를 안고 있다. 사측은 현재 임금 20% 삭감에 인력 1백여명 구조조정안까지 직원들에게 제안한 상태다.



문화일보는 직원들에게 상여금 4백%의 반납을 요청해 노조와 협상을 앞두고 있으며 김훈씨가 집필중인 에세이 등 외부원고를 대폭 줄일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신문은 노사화의로 상여금 2백% 삭감방안을 논의 중이다. ‘경영상태가 양호해지기 위해서는 독자가 2년간 매년 10만부 이상 증가해야 하지만 실현가능성이 높지 않아 고민에 빠졌다’는 것이 내부 관계자의 전언이다.



경향신문은 최근 각 실국별로 주당 20면의 감면을 논의 중이다. 한 대기자는 “1백억의 자금이 없으면 경향이나 한겨레 같은 독립언론이 살아남을 방안이 없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서울신문은 어려운 경영구조 속에 회사수익의 3위를 차지하던 외간인쇄 중 일부를 윤전기 노후로 중앙에 빼앗겼다. 서울은 독자를 늘리기 위해 일주일에 3일씩 광화문에서 신문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세계와 국민일보는 사측이 종교 재단이라는 특성상 상대적으로 사정이 양호한 것으로 보이지만 ‘안전판’이 사라질 경우에 발생할 충격은 예측하기 힘들다.



스포츠지는 최소한 두 곳이 무료지 발행을 검토한 상태고 가격인하와 감면, 직원들에 대한 감봉이야기가 매주 나오고 있다.



이런 신문산업의 위기를 기존의 지대수입, 광고수입 증가를 통한 경영개선으로 탈출한다는 것은 이미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판단된다. 정상적인 판매시장이 ‘메이저신문’의 공세로 붕괴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자구책과 대안들

현재 신문산업은 시장유지를 위해서라도 연대와 협업이 필요한 비상상황이다.



그동안 각 신문이 수십년 동안 독자배가 운동을 통한 광고유인전략에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큰 성과를 본 예가 드물었다. 이제 각 신문은 현실을 직시해 다른 수익모델을 통해 이익을 창출한 후 신문발행을 돕는 방식으로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부수와 영향력에서 조중동 다음의 ‘2선’을 형성하고 있는 신문들은 위기돌파를 위해 조직 강화와 제작시스템의 획기적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부 신문사들이 구조조정을 통해 취재기자를 정예화하고 제작비용 절감을 위한 다양한 아웃소싱 노력을 부분적으로 펼치고 있으나 아직 그 강도와 효과는 미흡한 상태다.



한 미디어전문 기자는 “공동배달을 통해 보급비용을 절감하고 그동안 문제로 지적이 돼 온 본사와 지국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정리하고 방송광고공사를 모델로 삼아 ‘신문광고공사’(가칭)를 설립해 광고판매의 수익극대화와 투명성 제고노력도 시도해 볼 만하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다양한 수익사업을 모색해야 하는 것도 ‘발등의 불’이다.

사업국을 주축으로 진행하고 있는 피동적이고 미미한 수익사업들도 발상의 전환을 통해 이익의 극대화를 할 수 있는 공격적인 마인드로 경영에 나서 새로운 수익사업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세계일보는 오는 10월4일 ‘평화통일기원 프로암 골프대회’ 유치와 케이블과 위성방송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사업에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서울신문은 새로 개발될 청계천 시발점 부근이라는 지리적인 이점을 활용해 문화벨트 사업을 구상중이고 사옥의 리노베이션을 통한 지하층의 효용성 극대화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신문은 산림청과 함께 중장기적인 환경친화사업인 ‘그린컬처 산업’을 구상중인 상태다.



한겨레신문은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 여력은 없으나 현재 진행 중인 ‘씨네21’과 ‘허스토리’ 한국신문서비스주식회사 등을 유지 관리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와 시민단체 협력 필요

신문들의 자구노력, 비용절감을 위한 연대, 수익사업의 성공이 모두 더 해 진다고 해도 현재의 시장상황에서는 발전의 여력이 없는 현상유지에 급급할 가능성이 크다.



신문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분명 산업이기도 하지만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대의제 민주주의 체제에서 권력을 감시하는 공공 영역의 역할과 활동이 부여된 것도 간과할 수 없다.



한 중견언론인은 “앞으로 정부가 일정한 자격과 자구노력을 보인 신문에 대해서는 다양한 여론형성을 위해 기업에 대한 공적자금 투입과 같이 기금형태의 자금지원도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시민단체도 조선일보 문제 뿐 아니라 지대현실화 등에도 관심을 기울여 지대가 오르면 절독률도 같이 오르는 신문구독행태가 극복되도록 성숙한 환경을 일궈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중견언론인은 “이런 노력들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신문들의 자구노력에도 불구하고 ‘메이저와 무가지’라는 극단적인 형태의 시장만 남게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