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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 종합지 재태크 섹션 '겁안나'

'광고 위한 증면··· 머니게임 치중··· 우왕좌왕', 일부선 '긴장 유발 긍정 효과··· 특화가 관건'

김상철  2000.11.08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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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동아··중앙일보는 11월 1일, 11월 22일, 12월 1일 잇따라 경제섹션을 신설했다. '증권, 상장사 뉴스, 금융, 세금, 부동산, 유통 등 재테크 관련 기사'(조선일보 Money), '증권 금융 세금 부동산 상장사뉴스 등 자산을 운용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동아일보 Money·Biz), '매일 증권··금융··부동산 정보가, 정보통신··유통··중소기업··벤처··자동차··생활··과학 정보들이 요일별로'(중앙일보 Money·Life) 등 이들 섹션은 대부분 재테크 섹션을 표방하고 나섰다.



또 한국일보 등 다른 신문들도 최근 증면과정에서 경제면을 강화했다. 그러나 세 신문은 '경제지 보완'이 아닌 '경제지 대체'를 목표로 삼아 눈길을 끌었다.



이와 관련 중앙일보 경제부의 한 기자는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재테크 정보량이나 기사 심층성 면에서 경쟁상대를 경제지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들 신설 섹션들은 기존 경제지 시장을 잠식할 수 있을 것인가. 이에 대한 경제지 기자들의 반응은 대체로 "처음엔 긴장했지만 직접 보니 그리 위협적이지 않다"로 모아진다. 또 수명이 그리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한국경제의 한 기자는 "아직 지면 성격이 명확치 않고 우왕좌왕하는 것 같다. 재테크 정보만으론 지면 채우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반 경제기사가 혼재하는 경우를 더러 본다"고 평했다. 내외경제의 한 기자도 "재테크 섹션으론 무게감 있는 이슈가 계속 나오기 힘들다. 지속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같은 반응들은 대부분 '광고 소화를 위한 증면'이라는 분석으로 이어진다. 증시를 비롯해 다시 경기가 나빠지면 지면은 언제든 줄어들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렇지만 재테크 정보 강화 추세에 대해서는 그 부작용에 대한 우려와 함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평가도 교차하고 있다.



매일경제의 한 부장은 "이전보다 기사를 더 충실히 쓰려고 노력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경제기사가 난무할 때 중심을 잡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설익은' 기사를 남발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 간부는 "독자들은 재테크 기사에서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원한다"며 "소문이나 풍문에 근거해 무리한 기사를 내보내 독자를 오도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한 경제지의 증권부기자는"의도 여부를 떠나 부정적인 기사가 한번 나가면 해당 업체 주가가 금세 하한가를 기록할 정도로 즉각 반응이 온다"면서 보도의 신중함을 강조했다.



한국경제의 한 기자도 "일부 신문의 경우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이라는 차원보다는 시황이나 독자들의 머니게임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국민들의 금융자산 보유분이 외국보다 낮기 때문에 재테크 정보를 강화할 필요는 있다"면서 "종합지에서도 이 영역을 다루는 만큼 더 심층적이고 다양하게 가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일각에서는 재테크 정보 '바람'을 한 번은 거쳐야 할 과정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서울경제의 한 부장은 "기본적으로 종합지 섹션 신설은 재테크 열풍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경제지나 경제기사의 본령이 재테크는 아니라고 본다"며 과도기적 단계라고 평했다. 신문이 독자의 관심사를 반영하기도 한다면, 지금의 재테크 열풍도 어차피 사회적으로 거쳐야 할 과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재테크 길목'에서 마주친 종합지와 경제지의 긴장관계가 당장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



한 경제지의 고위간부는 "IMF 전후에도 유일하게 시장 자체가 확대돼온 것이 경제지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보다 기존 시장을 잠식하는 게 더 쉽다는 점에서 종합지의 재테크 기사는 경제지의 경쟁상대가 될 것"이라며 "결국 어떻게 전문화, 특화시키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