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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여매체 정부광고 추궁 '재탕'

문광부이어 국정홍보처 감사서
정처장 "조중동 광고비중 커"반박

김신용 기자  2004.10.07 19:3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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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홍보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친여매체의 정부광고 집중논란이 벌어졌다.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정부 광고가 친여 매체에 집중돼 있다”며 지난 4일 열린 문광위 국감서도 다룬 문제를 또 제기했다.



정 의원은 또 “동아 중앙 조선일보는 중재신청을 한 건수가 광고게재건수와 역비례한다”며 “이런 결과를 낸 것은 정부 언론정책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와 관련 정순균 국정홍보처장은 “참여정부의 광고가 오히려 메이저 신문인 조중동의 광고비중이 크다”며 “전체 광고총액을 기준으로 하면 이들 신문이 1~3위를 차지한다”고 반박했다.



열린 우리당 우상호 의원은 “한나라당 의원들은 조중동에 대한 정부광고 편중은 이야기 하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하며 정 처장을 옹호했다.



이날 국정홍보처가 의원들에게 밝힌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정부광고 수주액은 중앙일보가 26억3천7백여만원(이하 부가세 포함)으로 가장 많았다. 또 조선일보는 22억9천8백여만원, 동아일보는 22억8천여만원 등으로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문화관광부가 국감자료에서 밝힌 2004년도 상반기 정부광고 건수는 서울신문이 1천10건으로 가장 많았고, 한겨레 5백85건, 경향 4백75건 등의 순이었다. 반면 중앙은 4백322건, 동아 3백49건, 조선 3백11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