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방송계의 최대 이슈는 신규 매체의 등장과 방송통신 융합이 현실화 된다는 점을 우선 꼽을 수 있다. 위성 및 지상파 DMB 서비스가 실시되면 방송은 고정된 자리에서 소비한다는 인식이 바뀌게 된다. 이는 사실상 세계 최초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국내 방송사는 물론 통신사업자들까지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위성DMB 시험방송 개시
방송위원회로부터 지난달 14일 위성DMB 사업자로 선정된 TU미디어는 같은 달 30일 정보통신부로부터 최종 방송국 허가를 얻었다. 이에 따라 국내 위성이동멀티미디어방송 단일사업자인 TU미디어는 오는 5월 본방송을 앞두고 10일 이동휴대방송 서비스 시험방송을 국내 최초로 시작했다.
위성DMB 방송은 일본에서 먼저 시작됐으나 자동차 등에서 주로 사용됐고 휴대폰에 직접 서비스 되는 것으로는 한국이 세계 최초다. 시험방송에 제공되는 콘텐츠는 비디오 3개, 오디오 6개 채널로 YTN 보도프로그램과 음악 및 드라마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TU미디어는 5월쯤 본방송을 실시할 계획으로 모두 비디오 14개, 오디오 24개 등 38개 채널을 운용한다.
올 하반기 지상파DMB 가능할 듯
방송위는 지난달 27일 ‘수도권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 정책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방송위는 또 1월 13일 6개 지상파DMB 사업자 선정을 위한 사업자 모집공고를 내고 내달 14일까지 접수해 오는 3월 초 최종 사업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지상파DMB 방송의 본격적인 서비스가 가능할 전망이다.
현재 지상파DMB는 수도권VHF 채널 12번과 8번 채널을 이용해 모두 6개 사업자가 참여하게 되는데 지상파 방송사 사업자군 3개, 비지상파 방송사 사업자군 3개로 나뉘어 선정된다. 지상파 사업자군으로는 KBS, MBC, SBS, EBS 등이 경쟁을 벌이며 비지상파 사업자군으로는 한국DMB-CBS컨소시엄, DMB플러스, YTN DMB, DMB코리아 등의 참여 희망사간 컨소시엄 형태의 경쟁이 예상된다.
방송정책 기관 통합 논의
DMB서비스, 통신사업자들의 IP-TV(internet protocol-TV) 등 방송과 통신의 매체 융합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현재 방송위원회, 정보통신부, 문화관광부 등 분산된 방송정책 기관의 조직 개편 또는 통합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립으로 대표되는 조직 개편 논의는 이미 통신사업자들의 휴대폰 방송콘텐츠 서비스와 KT, 하나로텔레콤 등이 준비 중인 IP-TV, 방송광고 총량제 및 중간광고 도입 등에서 제기된 바 있다.
최근 정동채 문화부 장관이 밝힌 ‘방송 중간광고 도입’은 방송위원회와의 협의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해당기관과의 협의가 없어 논란거리가 됐었다. 또 IP-TV의 경우도 방송위가 최근 케이블TV협회가 요구한 해석에 대해 ‘방송으로 봐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정보통신부는 IP-TV가 통신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통신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두 기관간의 힘겨루기가 진행 중이다.
이뿐 아니라 이들 관련기관들은 방송 환경을 둘러싸고 광고, 콘텐츠, 정책 등과 관련해 잦은 충돌을 벌여 국회에서도 관련법 제·개정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성방송 지상파 재전송
지난달 14일 위성방송 지상파 재송신 문제가 타결됨에 따라 MBC, SBS 프로그램이 전국에 권역별로 송출된다. 한국디지털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는 오는 2월초부터 지역MBC 19개사, 지역민방 9개사를 포함한 지상파 재전송을 시작한다.
이에 따라 현재 가입자 1백65만명을 확보하고 있는 스카이라이프는 올해 2백14만 가입자 유치 목표를 세우고 있어 케이블TV 방송사업자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올해는 또 소출력 라디오방송 시범사업이 실시된다. 지난해 11월 16일 방송위가 8개 소출력 라디오방송 시범사업자를 선정해 올해부터 FM 주파수 대역에서 1와트 수준의 작은 출력을 이용한 지역밀착형 동네방송의 비영리 운영을 가능케 했기 때문이다. 방송위는 향후 1년간 시범 사업 시행 후 결과를 평가하여 소출력 라디오방송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iTV 재건 여부 관심 집중
KBS가 광고수입 비중 축소와 방송의 공영성 강화를 위해 지난해 말 현행 2천5백원인 수신료를 3천원부터 6천원까지 5백원 단위로 인상하는 안을 이사회 제출하는 등 수신료 현실화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KBS 정연주 사장은 지난해 국회의 2003년도 결산심사 때 수신료와 광고 비율이 6대 4정도가 건전한 구조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KBS는 지난해 12월 초 ‘KBS 재원구조 공영화 기본계획(안)’을 KBS 이사회와 시청자위원회에 보고했다.
KBS는 올해 수신료 인상을 현실화한다는 기본 방침이지만 방송위, 국회와 더불어 일반 시청자들의 반발 없는 인식 확산을 이끌어야 한다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달 31일 마지막 방송을 끝으로 정파가 이루어진 iTV의 재건 여부도 주목되는 사항이다. 현재 iTV는 공익적 민영방송의 실현을 요구해온 iTV노조와 비노조원 중심의 조직으로 양분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재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iTV의 재건과 관련해 외주전문채널의 모델을 결합하는 방법과 시민주나 국민주 형태의 모델 등 다양한 방법이 논의되고 있으나 어떤 식으로 진행될 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