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 09월 06일 15시 40분
한국 언론 직면하기 - 조항제·심영섭 등
[단신/새로 나온 책]
자유언론실천재단이 한국 언론의 공론장 회복을 위한 실천의 일환으로 펴냈다. 언론 생태계, 정파성, 공영방송 거버넌스 등 한국 언론의 화두라고 할 만한 주제를 깊이 있게 분석했다. 이정환 미디어오…
강인석 전북일보 편집국장
[단신/새 인물]
전북일보 신임 편집국장에 강인석사진 논설위원이 임명됐다.그는 1991년 전북일보에 입사해 편집경제사회지방부 등을 두루 거쳤고, 정치사회경제체육부장을 역임했다. 앞서 2018~2020년 편집국장…
신지홍 연합뉴스TV 보도국장
신지홍사진 연합뉴스TV 보도국장이 지난달 19일 취임했다. 신 국장은 1994년 연합뉴스에 입사해 영어영상부장, 국제에디터, 논설위원실장 등을 역임했다.신 국장은 여러 정치적인 현안이 부딪히는…
'트리플 딥' 라니냐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이슈 인사이드 | 기후] 신방실 KBS 기상전문기자
또 라니냐다. 2020년 9월 시작된 라니냐가 이번 가을과 겨울까지 3년째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라니냐는 남미 페루 부근 적도 동태평양의 수온이 평소보다 낮아지는 현상이다. 수온 그래프가 3번이나…
언론은 그들을 외면했지만
[언론 다시보기] 김유경 돌꽃노동법률사무소 대표 노무사
우리는 부품처럼 사용되다가 어느날 갑자기 맘에 안 든다는 이유로 교체됩니다., 법원에서 근로자 지위가 인정된 후 정규직 노동조합에 찾아가 노조 가입 절차를 문의했더니 우리는 아직 프리랜서라서…
MBC 때리기로 '비속어 파문' 덮으려는 여당
[우리의 주장] 편집위원회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MBC 길들이기 소재로 삼고 있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으로 쏟아지는 비난을 특정언론에 책임을 떠넘기면서 정치적 위기 타개를 시도하는 것…
"한국기자협회와의 협력, 불가리아에 한국 재조명하는 큰 의미"
[인터뷰] 스네자나 토도로바 불가리아기자협회장
한국기자협회와 협력은 불가리아 언론인들에게뿐만 아니라, 불가리아 사회에 한국과 한국인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재조명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지난 1일 방한 일정을 마무리한 스네자나 토도로…
휴머노이드 등장이 던진 숙제
[글로벌 리포트 | 미국] 이상덕 매일경제신문 실리콘밸리특파원
테슬라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처음으로 휴머노이드 로봇을 공개했다. 가슴에 2.3kWh 배터리 팩을 달고 자율주행차용으로 개발된 시스템온 칩을 장착해 Wi-fi나 LTE로 통신하는 옵티머스다. 테…
방송사 시청점유율 산정 때 ABC 아닌 다른지표 활용 가능
방통위,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의결
앞으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산정할 때 한국ABC협회 자료뿐 아니라 다른 기관의 구독률 자료 등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방송…
세련·심플·시네마틱 키워드… 한국일보 'h알파'로 영상 브랜딩 재정비
뉴스 안 봐도 이해되는 '쉬운 지식'영상 연출·편집 무기로 2030 공략
한국일보가 뉴스를 안 봐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지식정보 전달을 표방한 영상 콘텐츠 h알파사진를 최근 론칭하며 2030세대 잡기에 나섰다. 세련되고 감각적인 연출편집을 무기로 주 시청층의 연령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