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냐 존치냐 기로에 선 대전차 방호벽
제225회 이달의 기자상 지역기획보도 방송부문 / 경인일보 최재훈 기자
경인일보 최재훈 기자 webmaster@journalist.or.kr | 입력
2009.08.05 15: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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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인일보 최재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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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전체 면적의 22%가 군사보호구역이며 그 중 경기북부 지역은 44%가 군사보호구역으로 지리적으로만 수도권일 뿐 사실상 비수도권이나 다름없는 지역이다. 특히 군부대와 사격장 등 군사시설이 산재해 주민들의 민원이 넘쳐나고 있다.
경기북부 지역은 현재 각종 신도시가 형성되고 이로 인한 각종 도로 건설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각종 군사시설 등은 경기도민들 모두에게 장애물로 인식되고 있다.
서울에서 의정부로 들어가는 동부간선도로 초입에는 육중한 크기를 자랑하는 대전차방호벽이 버티고 서 있다. 이 대전차방호벽은 경기북부의 관문인 의정부를 찾는 외지인들에게 북부지역을 군사도시로 각인시켜주는 첫 상징물이며 랜드마크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 50여 년간 경기북부 주민들에게 대전차방호벽의 존재는 늘 남침야욕을 벗어버리지 못하는 북한군으로부터 대한민국 수호하는 필수불가결한 시설물로 받아들여졌다. 이 때문에 여러 가지 생활과 안전상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아무 불평 없이 그 존재를 인정했다.
하지만 현대전은 우리가 걸프전이나 이라크 전쟁, 이스라엘의 레바논 사태 등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전방과 후방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전방위전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 제공권을 장악한 측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공군력을 동원해 적에게 선제 타격한 후 지상군을 투입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방식이다.
따라서 군이 대전차방호벽을 존치하기 위한 논리로 현대전의 개념인 북핵, 북 미사일을 강조하며 낡은 전쟁방식인 전차를 이용한 속도전을 운운하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 아닐 수 없다.
군의 주장대로 굳이 방호벽이 필요하다면 우리군은 시대적 흐름에 걸맞게 새로운 대안, 즉 흉물스러운 현재의 모습이 아닌 새로운 기능과 도시적 디자인 개념을 담은 21세기적 방호벽을 구상하고 설치해야 한다. 군은 기존의 방호벽을 고수하는 논리만 만들어왔을 뿐이다. ‘어떻게 하면 방호벽이 군사적 목적을 넘어 경기북부주민의 삶의 질 고양에 기여하고, 지역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을까’를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이 있는가.
경기북부가 천혜의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쾌적한 지역이라고 지역자치단체에서 아무리 홍보를 한들 무슨 소용이 있는가. 새롭게 조성된 도로를 따라 자동차를 몰고 오다가도 방호벽 앞에만 서면 접경지역이라는 이미지에 숨이 콱 막히는 것이 현실이다.
군은 이미 시대적인 흐름 속에서 그 효용성을 잃어버린 대전차방호벽의 문제를 이젠 현대전의 개념과 국토의 균형개발이라는 새로운 틀 속에서 점검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