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우터널 무료화

제251회 이달의 기자상 지역취재보도부문 / 대구일보 배준수 기자


   
 
  ▲ 대구일보 배준수 기자  
 
지난 7월5일. 대구시의 국우터널 무료화 결정 발표 후 시민들이 기뻐하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평소 시내에서 북구 칠곡(강북지역)으로 빠르게 가려면 민자로 건설된 국우터널 요금소에 늘 5백원을 던져 넣어야 했습니다. 2012년 8월1일이면 더 이상 넣지 않아도 된다는 기대감과 함께 말입니다.

그런데 그 기대를 단숨에 깨버리는 일이 생겼습니다. 대구시가 국우터널 운영권자인 군인공제회에 유료운영기간 만료일인 7월31일까지 지급해야 할 2백80억원(추정치)을 마련할 길이 없어 5년을 더 유료로 운영한다는 계획이 들려왔습니다. 군인공제회 국우터널사업소 관리팀장은 “대구시가 일시불로 2백80억원을 지급할 여력이 없을 겁니다. 그러니 우리가 알아서 5년을 더 운영하면서 2백80억원을 받아가겠다는 겁니다”라고 자신있게 말했습니다.

대구시 해당 부서에 물어보니 뾰족한 대안이 없다는 말로 암묵적으로 이를 시인했습니다.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래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이어졌습니다.

국우터널사업소가 매년 60억원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는데도 대구시가 갚아야 할 잔금이 수백억원에 머물러 있는 점 등에 착안해 대구시와 군인공제회 간 협약의 문제점, 이자율, 방만한 사업소 운영, 국우터널사업소 직원들에 대한 통행료 특혜 등을 지속적으로 보도했습니다. 또 유료화가 5년 더 연장될 경우 시민들이 부담해야 할 통행료를 운행 형태와 횟수별로 구분해 표까지 상세히 그려가며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습니다.

대구 북구의회 의원들이 국우터널 무료화 추진 특별위원회를 결성해 주민들과 함께 무료화를 촉구하고 나섰고 대구시의원,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가세했습니다. 대구 북구지역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등 야권과 시민단체도 합세해 1천명 주민서명운동 등 힘을 결집해 나갔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회의원과 함께 대구시와 군인공제회를 압박했고, 부족한 재원에도 2백80억원을 상환할 나름의 해법도 제시해 나갔습니다. 그 결과 지난 7월5일 대구시는 군인공제회에 투자금 잔금 2백80억원을 5년간 분할 상환하고 내년 8월1일부터 통행료를 받지 않겠다고 공식 발표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 같은 성과를 내기까지 힘을 보태준 편집국장을 비롯해 동료, 북구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구의원, 시민 모두에게 영광을 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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