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기자협회, 방통위에 최기화·김도인 이사 선임 철회 촉구

MBC 구성원들이 김도인·최기화 방문진 이사 선임과 관련해 연일 반발을 이어가고 있다. 전날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자유한국당의 외압을 사실상 시인한 데 대해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는 모습이다.

 

MBC기자협회는 17최기화-김도인 방문진 이사 선임을 철회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충격적이고 경악스럽다공영방송의 독립성을 훼손시키는 명백한 정치권 개입이라고 비판했다.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방문진 앞에서 언론노조 MBC본부 조합원들이 김도인, 최기화 이사의 사퇴 촉구 피케팅을 하고 있다.

이들은 최기화, 김도인은 당장 사퇴하라. 당신들이 폐허로 만들어버린 MBC 보도-시사 프로그램을 되살리기 위해, 정상화의 주춧돌을 힘겹게 다시 쌓고 있는 기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촉구했다.

 

방통위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MBC기자협회는 방통위원들도 전원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 추천 관행이란 핑계로 정치권의 개입에 굴복했다. 국민의 의견을 듣겠다며 공모니 검증이니 온갖 생색을 내더니 한국당의 겁박 한 번에 무릎을 꿇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방송독립시민행동 대표단과의 면담 자리에서 정치권의 관행, 특정 정당의 행태를 모두 무시할 경우 일어날 파장과 정치적 대립 관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사실상 한국당의 방문진 이사 선임 개입을 시인했다.

 

방통위 안팎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최기화·김도인을 모두 거부할 경우 그 이후 또 어떤 사람들이 들어오겠나”, “특정 정당이 막무가내로 나올 때는 대책이 없다등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김석진 방통위원에게 김도인 최기화를 반드시 찍어서 관철시키라고 압박한 점도 사실상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관철시키지 못할 경우 김석진에게 사퇴하라고 압박한 사실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다.

 

자유한국당은 17일 홍지만 홍보본부장 이름으로 입장문을 냈다. 한국당은 이날 야당 탄압하려고 이제는 방통위원장까지 나서는 것인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문재인 정권의 야당 탄압이 전례없는 비열한 행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역대 정권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진 방문진 인사 추천에 대해 김성태 원내대표의 이름을 들먹이며 방문진 이사 선임 압박을 했다고 아주 대놓고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 역대 그 어떤 정권에서도 볼 수 없었던 정치도의를 벗어난 건방지고 비열한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당의 추천을 받아 임명된 방통위원들이 정당과의 협의를 통해 방문진 이사를 선임하는 것은 방송법의 정신에 따른 정당한 관행이었다. 현 정권이 노조권력과 손잡고 공영방송을 손아귀에 넣기 위해 온갖 치졸한 방법을 다 동원하고 있음이 백일하에 드러나는 순간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진정으로 공영방송의 독립을 원한다면 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발의하고 민주당 의원 162명이 공동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을 즉시 통과시켜라. 언론노조와 친여 매체들의 부당한 흠집내기가 계속될 경우 우리당은 저질적이고 치졸한 야당탄압에 대해 준엄한 법적조치를 강구할 것이라는 점을 확실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방송독립시민행동은 논평을 내고 적반하장이 따로없다방통위법과 방문진법에 명시된 독립적 선임 권한을 대놓고 침해하는 등 위법행위를 저질러놓고 그것이 정당하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위법 행위를 방어하려 억지만 부리지 말고 공론의 장에 나와 당당히 입장을 밝히라. 함께 토론회를 열어 한국당의 의견과 주장까지 포함해 공론장에서 토론하자고 촉구했다

 

이진우 기자 jw85@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