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 기재부에 "인수 협상 서두르자"

우리사주조합, 정부에 협상 착수 공문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이 지난 18일 기획재정부에 서울신문 지분 양수도와 관련 정부의 일정 및 계획을 밝혀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사진은 지난 7월2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우리사주조합 주최로 열린 ‘서울신문 만민공동회’ 모습.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 제공

지난 7월 말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이 정부에 서울신문 지분을 인수하겠다고 밝힌 공문에 대해 정부의 무응답이 두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우리사주조합은 지난 18일 서울신문 1대 주주인 기획재정부에 다시 공문을 보내 지분 양수도와 관련한 정부의 시간표를 구체적으로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박록삼 우리사주조합장은 “기재부가 제안한 대로 우리사주조합이 정부의 서울신문 지분을 인수하겠다는 입장을 보냈음에도 인수 협상 착수가 너무 오래 걸리고 있으니 빨리 진행했으면 한다는 게 공문을 보낸 취지”라며 “인수 자금 조달 계획 등 내부적으로 법률적 확인을 다 마쳤으니 지분 양수도와 관련해 정부의 일정 및 계획 등 구체적인 시간표를 알려달라는 내용이 공문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박 조합장은 “정부 소유 언론의 독립 및 공공성과 자율성을 완성하는 작업은 한국 언론사 차원에서도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의 사명감이 필요하다는 것도 강조했다”며 “정부의 답변이 더딘 것에 대한 우리사주 조합원들의 문의도 많았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조만간 인수 절차에 대한 세부 사항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재부 국고국 출자관리과 관계자는 “우리사주조합과 인수 협상을 착수하겠다는 기재부의 입장은 정해져 있다”며 “그동안 지분 인수 절차를 진행할 주관사나 정부의 서울신문 지분 가격을 평가할 회계법인 선정 등 세부적인 인수 절차를 검토하고 있었다. 주관사는 서울신문이나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될 수도 있고 공모를 통해 뽑힐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월 기재부는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과 7월 말까지 우선 매각 절차를 진행하고, 우리사주조합이 매입하지 않으면 서울신문 지분 30%를 공개매각으로 처리한다고 밝혔다. 이에 우리사주조합은 조합원 대상으로 ‘기재부 지분 인수동의 여부’ 투표를 진행했고 82.17%의 찬성률로 정부지분 매입을 결정했다. 지난달 3일 우리사주조합과 전국언론노조 서울신문지부는 ‘정부지분 인수협상 및 독립언론을 위한 서울신문 준비위원회’를 꾸려 인수 협상에 나서고 있다.

박지은 기자 jeeniep@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