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공군, 북 코앞서 폭격훈련...미 당국자 '군사옵션' 거론

[9월19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18일부터 유엔총회 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한미 양국에서 북핵 위기에 대한 강한 압박 조치가 잇따라 거론되고 있다. 미국 외교정책 고위 당국자들은 북핵 위기가 고조 상황을 언급하며 군사옵션을 언급하기까지 했다. 19일 대다수 주요 일간지들은 이와 관련한 사진을 1면에 배치했다.

중앙일보, 조선일보, 국민일보, 세계일보는 이날 미국 공군의 전략폭격기 B-1B와 해병대 소속 스텔스기, 국군 F-15K 등이 한반도 상공에서 연합훈련을 한 모습을 1면에 담았다.

조선은 사진기사에 ‘美 F-35B·B-1B 한반도 출격...북한 코앞서 폭격 훈련’이란 제목을 달고 “한국 공군과 미국 공군이 북한의 핵실험과 중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18일 한반도 상공에서 연합 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조선은 관련기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외교·안보 라인이 17일 일제히 방송에 출연해 북한에 대해 ‘외교적 노력이 실패하면 군사옵션만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며 “19일 트럼프 대통령의 첫 유엔통회 연설을 앞두고 대북 압박 수위를 높이면서 중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국제사회에 대북 압박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는 의미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조선은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북핵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할 예정”이라며 “멕시코·페루·베트남 등은 최근 잇달아 자국 주재 북한 대사를 추방하는 등 대북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고 게재했다.

중앙도 관련기사를 통해 이들이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적 해법으로 임한다. 하지만 시간이 다 돼 가고 있다. 그 이후로는 군사옵션이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며 “서로 다른 방송사에 나눠 출연했지만 메시지는 같았다”고 전했다. 중앙은 ”트럼프 스스로 충분치 못한 제재안이라고 불평을 털어놓긴 했지만 중국·러시아 등이 이번에 합의한 원유공급 부분 제한, 북한 노동자 고용 금지 조항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측면이 강해 보인다“며 ”또한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경우 대북 유류 공급 제한을 이번에 합의한 30% 삭감에서 더 큰 폭으로 늘리는 데 적극 동참할 것을 요구하는 의미도 담겨 있다“고 해석했다.

세계는 관련기사에서 “북한의 화성-12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사흘 만인 18일 한반도에 미군 전략폭격기와 스텔스 전투기가 전격 투입됐다”며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군사적 옵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한·미 양국의 의지를 재확인한 조치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세계는 “F-35B가 북한과 가까운 지역 상공까지 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군 관계자는 ‘북한 도발에 대한 응징 의지를 보여주고자 MDL 근접비행을 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한·미 양측은 다음달까지 미국 전략 자산을 한반도에서 지속해서 전개하며 연합훈련을 해 북한을 군사적으로 압박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은 관련기사에서 “미국 전략자산이 또 다시 한반도에 출격했다. 이번에도 실무장 폭격을 했으며 이례적으로 군사분계선(MDL) 인근 상공까지 북상했다. 강력한 대북 경고의 상징적인 조치로 보인다”며 “한편 이날 중국과 러시아 해군은 동해와 오호츠크해에서 해상 합동훈련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신문과 서울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며 손을 흔드는 모습을 신문 전면에 내걸었다.


서울은 관련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미국 뉴욕에 도착해 3박5일간의 유엔총회 일정에 돌입했다. 남북한이 1991년 유엔에 동시 가입한 뒤 우리 대통령이 취임 첫해 유엔 총회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은 “이번 유엔총회의 하이라이트는 오는 21일로 예정된 문 대통령의 기조연설”이라며 “핵실험 및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중장거리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유엔 연설은 북핵 문제 당사국인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향방을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수 있다”고 게재했다. 아울러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란 큰 틀은 유지하되 당장은 대화 대신에 안보리 제재 이행 등 ‘강한 압박’에 방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한겨레는 관련기사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이 이어지면서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사업을 매각하거나 구조조정에 나서는 등 한계상황에 몰리고 있다”며 “거대한 중국시장을 공략하려고 진출한 기업들이, 사드 보복과 ‘반한 기류’로 사업이 뿌리채 흔들리면서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중국과 대화채널을 만들어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지적한다”고 보도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