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월 딸내미와 기자 아빠의 '8박9일 알프스 여행'

'스윗한 스위스 여행기' 연재 중인 강동효 서울경제 기자

20개월 딸과 스위스로 여행을 다녀온 ‘용자’ 아빠가 있다. 강동효 서울경제신문 기자는 지난달 26일부터 온라인 전용 기사로 딸과 함께 한 8박9일간의 ‘스윗한’ 스위스 여행기를 연재 중이다. 지난해 12월 10년 근속 휴가를 이용해 스위스 루체른, 베른, 취리히 등을 둘러본 여정을 담은 기록이다. 군 제대 이후부터 줄기차게 혼행(혼자여행)을 즐기며 44개국을 다녀온 ‘자칭 중수 여행가’가 왜, 어쩌다, 그것도 하필이면 스위스로 떠났던 것일까.


“아이가 알프스 산맥의 정기를 받아 긍정적인 기운을 얻지 않을까 하는 이유도 있었지만, 가장 큰 건 예산 문제였죠. 여행을 많이 다니다보니 스카이팀 마일리지가 9만 점 넘게 있었고, 보너스 항공권을 검색해보니 일정상 스위스가 딱이더라고요.”


딸과 둘이서만 여행을 다녀오겠다고 하니 장모님은 물론 큰 처형까지 “애를 봐줄 테니 혼자 다녀오라”며 만류했다. 대구에 계신 부모님께는 말도 못 꺼냈다. 가족여행 제안에 딸과만 다녀오라며 농담 섞어 등을 떠밀던 아내도 처음 이틀은 초조해 했다. 하지만 걱정과 달리 딸은 비행기 안에서도 잘 먹고 잘 놀고 잘 잤고, 스위스에 가서도 엄마 한번 찾지 않는 신통한 아이였다. 여름휴가차 떠난 캐나다 여행에서 만들어져(?) 태명이 ‘로키’였던, 실제 이름도 록희가 될 뻔했던 딸 수아도, 어쩌면 그를 닮아 ‘여행 체질’인 것일까. “여행 가는 걸 좋아해요. 낯선 곳에 가면 두리번거리며 호기심을 보여요. 여행에 대한 피가 이어진 게 아닐까요?”


물론 ‘멘붕’이 찾아오는 순간도 때때로 있었다. 기껏 온천 호텔에 갔는데 수영복을 안 입겠다고 울고불고 할 때, 눈 내리는 언덕을 한 손으론 유모차를 밀고, 다른 한 손으론 캐리어를 끌며 올라갈 때, ‘내가 이러려고 여행 왔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덕분에 여행 기간 체중 2킬로가 빠졌다. 하지만 아이가 태어난 후 처음으로 둘이서만 꼭 붙어 지낸 9일간의 시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진 추억이 되었다. 그는 벌써 “2월쯤 일본 홋카이도에 가면 오호츠크해 유빙을 볼 수 있는데, 둘이 가볼까” 하며 딸과의 다음 여행을 구상 중이다.


“아이와 여행을 다녀오니 확실히 더 친해졌다는 느낌을 받아요. 굳이 멀리 가지 않더라도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처럼 가까운 데 가서 같이 놀아주고 아빠 역할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는 아이와의 여행이 부부 생활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배우자가 온전히 자기만의 시간을 보내며 육아 스트레스를 풀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에도 출근하지 않는 토요일이면 그가 아이를 전담하고 아내는 자유 시간을 보내는데, 그러면서 예전보다 싸우는 횟수도 줄었다고 한다.


“옛날에 소방차 같은 그룹을 보면 그룹 가수들은 꼭 같이 활동했는데 요즘 아이돌들은 ‘유닛’이라고 해서 따로 활동하기도 하잖아요. 부부도 그런 개념으로 생각해요. 가족 여행도 하지만, 때론 혼자 하는 여행도 필요한 것 같아요. 아내도, 남편도 누구나 자기만의 시간이 필요한 거죠. 그렇게 서로 힘든 것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대를 느끼면 가정이 잘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김고은 기자 nowar@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