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순방취재 개선 '시급'

1인당 4백만∼6백만원 비용 부담…합동취재반 구성 고려해야




   
 
   
 
대통령 해외순방취재 방식을 전면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해외순방이 지난 9월부터 매월 한 차례씩 이뤄지면서 기사작성 때문에 갈 수밖에 없는 언론사로서는 경비문제가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올해 해외순방 취재비용은 기자 1인당 4백만∼6백만원(비행기요금·숙박비·통신료 포함)에 달한다. 여기에 언론사마다 다르지만 기자활동비(체제비) 명목으로 보통 50만원(평균 일당 10만원)이 넘는 비용이 추가로 집행된다.



올 들어 7일 현재까지 대통령 해외순방 횟수는 4차례, 11개국에 이른다. 기자가 순방에 모두 따라갔을 경우, 언론사 입장에서는 기자 1인당 1천8백∼2천6백만원의 경비를 지출한 셈이다.



때문에 지방사나 인터넷신문의 경우 따라갈 엄두를 못내고 있다. 실제로 순방에 동행한 언론사들은 2∼5개사에 불과했다. 더구나 이번 유럽순방의 경우 지방사는 단 한명도 가지 못했다. 물론 재정상황이 넉넉지 못한 일부 중앙사도 대통령 순방 때마다 기자를 보내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적 문제들로 인해 대부분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필요시 국가가 일정액을 부담하거나, 풀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순방 취재를 다녀온 한 기자는 “순방성과 등 현지브리핑 내용이 곧바로 춘추관에 알려지는 만큼 필요에 따라 합동취재반을 구성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며 “보다 구체적인 구성 방법 등은 운영위원회(간사단 회의)에서 논의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출입기자는 “어차피 순방기사는 국위선양과 국가홍보라는 개념으로 접근해 쓸 수밖에 없다”며 “이는 정부가 언론을 필요로 하는 점을 반증하는 만큼 국가가 일정액의 취재비용을 부담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현지 특파원이 있는 언론사들은 이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기회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 일본 등 외국의 경우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현지 특파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1개월 단위로 대통령의 해외순방이 계속되면서 순방취재 개선점이 이야기되는 것 같다”며 “개선은 기자들의 중지가 모아지면 모르겠으나, 원칙은 희망 기자에 한해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 해외순방은 지난 9월 카자흐스탄과 러시아를 시작으로 10월 인도 베트남, 11월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12월 영국 프랑스 등 11개국에 걸쳐 이뤄졌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