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인사 기웃대는 뉴스통신진흥회 개혁 목소리

부적절 인사 하마평·짬짜미 추천 여전
연합뉴스 사장 추천·경영 관리감독 등
권한 막강하지만 제도적 견제장치 미비

연합뉴스 관리 감독 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 제5기 이사진을 추천(12월29일 출범)하는 작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언론계 안팎에서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개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진흥회 이사를 추천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거나 짬짜미 추천 관행이 여전해서다. 추천 인사가 인사검증 등에서 탈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분을 밝히기 힘들더라도 추천권을 가진 기관들이 친소관계보다 제대로 된 시스템 등을 통해 추천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것.


진흥회는 연합뉴스 최대주주(30.77%)로, 사장 추천권을 비롯해 연합뉴스 경영관리·감독권 등을 가지고 있다. 현재 청와대(2명), 국회(3명), 방송협회(1명), 신문협회(1명)가 이사 추천권을 쥐고 있다.


언론계 안팎에서 뉴스통신진흥회 개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연합뉴스 비대위가 지난 9월26일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현 경영진과 4기 이사진의 동반 사퇴를 촉구하는 모습. 문제는 비슷한 성격의 KBS 이사진이나 MBC 경영진을 선임하는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진에 비해 외부로부터 조명을 덜 받고 있다는 점이다. 막강한 권한에 비해 견제할 제도적 장치가 미비하다는 것을 뜻한다.


실제로 연합 현 경영진은 취임과 함께 편집총국장제를 폐지하고 임명동의제를 피하기 위해 편집국장 직무대행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또 보복인사, 부당해고 등의 문제가 불거졌지만 현 경영진을 뽑은 4기 진흥회는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보다 방기했다는 게 연합 안팎의 지적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연합마저 외부 견제의 사각지대에 놓인 꼴이 됐다. 국회 국정감사 기간 중 비공개 업무보고가 이뤄지지만 연합 내부에서조차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적잖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사진을 구성할 때부터 언론계 안팎의 관심과 견제가 부족하다보니 함량미달의 이사가 추천될 수도 있고, 이들이 차기 경영진 추천 과정에서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우려는 5기 진흥회 이사진 추천 과정에서도 되풀이 되고 있다. 지난 14일 현재 신문협회(회장 이병규)와 방송협회(회장 고대영)만 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한 언론사 대표이사 사장은 “협회 회장단이나 부회장단에서 논의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사회를 통해 추천권을 논의하거나 사후 동의 절차를 구하는 작업은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런 무관심은 정치권 추천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연합 바로세우기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박노황 사장과 함께 연합뉴스 공정보도 쟁취 103일 파업을 초래한 핵심 인사인 김모 전 편집상무가 뉴스통신진흥회 제5기 이사에 선임되기 위해 정치권을 기웃거리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때문에 연합 비대위는 지난 1일과 2일 정세균 국회의장 측에 이런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연합 비대위는 우선 차기 사장(내년 3월 취임 예정)을 뽑는 사장추천위원회 구성부터 손보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사추위는 △진흥회 이사진 3명 △노조 추천인사 1명 △진흥회·연합 사측 공동 추천인사 1명으로 꾸려진다.


연합 비대위 관계자는 “두 협회가 방송과 신문을 대표하는 기구로서 이사를 추천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인물 검증 등의 절차를 밟을 것이란 믿음으로 추천권을 준 것일 텐데 현 상황을 보면 그런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것 같다”며 “차후라도 뉴스통신진흥법을 개정해 이런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창남 기자 kimcn@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