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기사 삭제' 관련, 매경 편집국장 공식 사과

최근 단독 온라인 기사 삭제와 출고지연에 따른 낙종 등으로 비판 받은 서양원 매일경제 편집국장이 구성원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고 공정보도위원회 설치 등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17일 매경 노보에 따르면 서 국장은 지난 13일 노조 대의원과 조합원 등 40여명이 만난 자리에서 “사과한다”고 밝혔다. 서 국장은 지난 10일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신분증 없이 제주행 비행기에 탑승했다는 온라인 기사가 삭제되고 이후 김 원내대표 해명 위주 기사가 작성된 데 대해 ‘유명 인사의 탑승 시 얼굴로 약식 신분 조회를 하는 관례로 판단’했고 ‘김 원내대표 사과를 포함한 종합기사를 정치부장에게 지시했으나 다음날 해명 위주 기사가 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삼성전자의 노조 탄압 문건을 입수해 수사에 나섰다는 보도가 작성이 되고도 최종 승인이 나지 않아 온라인 낙종한 데 대해선 ‘회의 시간이 길어져 지면 초판 마감을 위해 4층에 내려간 사이 한겨레 온라인 기사가 올라와 그때 노출했고 초판에 반영했다’고 해명했다.


서 국장은 기사를 쓴 해당 기자들에게 “미안하다”고 재차 밝힌 뒤 공보위 설치를 재발방지책으로 거론했다. 공보위는 공정 보도를 위한 사내 기구다. 매경의 경우 노조규약엔 적시돼 있었지만 유명무실했다. 그는 “기사가 올라왔다가 다시 빠지는 경우 반드시 그 과정을 소상히 알리도록 하겠다. 기사를 쓴 기자에게 데스크가 여러 상황을 잘 설명하고, 의견을 듣는 장치는 당연히 필요하다”고 했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