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전 편집국장 직대 '권고사직'

공정보도 훼손, 회사 명예 실추 등 이유

연합뉴스가 ‘삼성 장충기 문자’에 등장해 논란이 됐던 이창섭 전 연합뉴스 편집국장 직무대행에 대해 ‘권고사직’ 처분을 내렸다.


연합뉴스(사장 조성부)는 21일 인사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게시물을 통해 이 전 국장 대행(현 디지털뉴스부 부국장급)에게 ‘권고사직’ 처분을 내린 징계결과를 공고했다. 공지에는 “2018년 6월25일까지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2018년 6월26일자로 해임된다”는 설명이 붙었다.


징계사유는 “공정보도 훼손 및 회사 명예 실추, 법인카드 부정사용”이다. 관계사규로 복무규정 제3조(기밀유지) 회사 명예훼손 금지, 제4조(금지사항) 제11호(윤리헌장 위반) 등이 제시됐다. 연합뉴스 사측 관계자는 “장충기 문자를 포함해 각종 불공정보도 논란, 사용목적에 맞지 않는 법인카드 사용 등 사안을 아울러 내린 결정”이라며 “본인 통보 후 이의제기와 소명절차를 거쳐 결론이 난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소개 페이지.

이 전 국장 대행 시기 연합뉴스는 ‘불공정 보도’ 논란을 끊임없이 받아왔다. 특히 그는 ‘장충기 문자’에 이름을 올리면서 논란의 대상이 된 바 있다.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는 이와 관련해 언론인들이 보낸 문자 메시지를 공개한 바 있는데 이 전 국장 대행은 그 중 하나였다.


이 전 대행은 2015~2016년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에게 “편하실 때 국가 현안 삼성 현안 나라 경제에 대한 선배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평소에 들어놓아야 기사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자를 보냈다. 또 “국민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으로서 대 삼성그룹의 대외 업무 책임자인 사장님과 최소한 통화 한 번은 해야 한다고 봅니다”, “같은 부산출신이시고 스펙트럼이 넓은 훌륭한 분이시라 들었습니다. 제가 어떤 분을 돕고 있나 알고 싶고 인사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등의 메시지도 있었다.


문자공개 당시 연합뉴스 기자들은 기수성명을 내고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장충기 사장 문자 메시지가 공개된 이후 연합뉴스를 바라보는 시선은 차갑기 그지없다. 급기야 여당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매년 수백억의 혈세를 지원받는 연합뉴스의 핵심 보직인사가 노골적인 방식으로 삼성 경영권 승계에 사역했다’고 언급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고 토로한 바 있다.


이들은 또 “일부 고위 인사의 황당한 언행과 이를 다룬 낯 뜨거운 기사가 연일 보도돼 현장에서 묵묵히 일해온 우리 연합뉴스 구성원들의 자존감을 무참히 짓밟았다”며 박근혜 정부 당시 대표이사로 임명됐고, 그를 편집국장 직무대행 자리에 앉힌 박노황 사장, 이홍기 전무와 조복래 콘텐츠융합상무의 동반 사퇴를 요구했었다.


MBC <스트레이트> "우리는 혈맹" 삼성-언론 유착 문자 공개편에서 이창섭 전 편집국장 직무대행이 거론된 부분 캡처.

이번 징계결과에 대해 연합뉴스 한 기자는 “개인적인 불행이야 안타깝지만 박노황 경영진이란 잘못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 밑에서 핵심보직을 맡았고, 실제 한 행동이 어쩔 수 없이 역할을 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고려해도 편집국장 직무대행으로서 보도나 기자 관리, 장충기 문자 등 활동의 부적절함에 대한 책임을 면하게 할 순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경영진이 취임하며 문제적 인물에 대한 인사를 했고 혁신위도 출범했지만 사실 많은 구성원이 어떻게 과거청산과 반성작업이 진행되는지 피부로 느끼지 못했고 우려해 온 것도 사실”이라며 “과거 반성 차원에서 가시적인 형태로 처음 나온 인적청산이고 진짜 연합뉴스 내부 어떤 조직문화까지 바꿀 수 있는 개혁의 출발이 됐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창섭 전 편집국장 직무대행은 인사위에 회부된 후 해고할 경우 소송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이 전 국장 대행은 21일 기자협회보와 통화에서 “아직까지 통화하기 (그렇다). 미안하다. 나중에 통화하자”라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