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개발사 ㈜자광, 전북일보 주식매입 논란

대한방직 부지개발 특혜 의혹
지역 최대신문 주식 45% 인수
자광 "전북일보 개입 안할 것"

전북 전주 지역 대규모 재개발 추진으로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부동산개발회사 ㈜자광이 전북일보의 대주주가 됐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업체가 지역 최대 일간지를 사실상 인수하면서 자사의 개발 사업에 우호적 여론을 조성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10일 전주MBC는 “대한방직 개발을 추진하는 자광이 전북일보 주식 45%를 인수했다”며 “언론사와 개발업체의 거래가 단순한 경제행위로 끝날지 시민들은 의심 어린 눈길을 던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자광은 지난해 10월 전주 서부신시가지 중심의 대한방직 공장부지 21만6000㎡를 매입했다. 이어 본사를 경기도에서 전주로 이전하고 해당 부지에 2조5000억원을 투입해 143층 규모의 복합타워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현재 공업용지인 대한방직 터를 상업용지로 용도변경 할 경우 수천억원대 시세 차익이 발생할 수 있어 특혜 시비가 불거졌다.


이런 가운데 자광의 전북일보 지분 매입 사실이 드러나자 시민단체들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전주시민회는 지난 11일 “지난해 말 기준 자본금 6억원인 전북일보사의 주식 45%를 매입한 45억원은 주식발행 액면가의 10배 전후로 과도한 금액”이라며 “지역의 여론을 돈으로 매수하는 자광의 행태는 비도덕적일 뿐 아니라 법 위반 의혹이 짙다”고 비판했다.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도 “대한방직 부지 개발 논의에서 전북일보가 대주주 자광의 이익을 뒤로 하고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지역사회가 가질 불신은 자명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전은수 자광 대표는 지난 15일 기자협회보와 서면 인터뷰에서 “전북일보사의 경영, 편집, 취재, 보도 등에 대해 어떠한 개입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인석 전북일보 편집국장도 16일 “전주MBC 보도를 보고 자광이 지분 45%를 매입한 사실을 알았다”며 “그동안 대한방직 개발 관련 기사를 써왔지만 자광의 어떠한 개입도 없었고, 앞으로도 우려하는 일이 없도록 더욱 신경 쓰겠다”고 말했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