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공장 폐쇄' 국민일보, 윤전인력 전원 고용승계

지난 9월 불거졌던 구조조정 논란 마무리

신문 판형 변경에 따른 인쇄공장 폐쇄로 윤전 인력의 구조조정 논란이 불거겼던 국민일보P&B 노사가 지난 14일 전직원 고용승계 등을 담은 합의서에 서명했다. 오른쪽부터 김의구 국민P&B 대표이사, 김형수 전국언론노조 P&B지부장, 오정훈 전국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 /국민일보

인쇄공장 폐쇄를 일방적으로 결정해 반발을 샀던 국민일보가 윤전 인력 전원을 고용 승계하기로 했다. 지난 9월 판형 변경 결정 이후 불거졌던 구조조정 논란은 2개월여  만에 마무리됐다.


국민일보 인쇄를 담당해온 국민P&B 노사는 지난 14일 전직원의 소속을 국민일보로 이전해 고용을 승계한다는 내용을 담은 합의서에 서명했다.


앞서 지난 9월 국민일보는 창간 30주년을 맞는 12월부터 신문 판형을 베를리너판으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USA투데이판형으로 국민일보를 인쇄해온 자매회사 국민P&B의 서울 가산공장을 폐쇄하고 중앙일보에 신형판 인쇄를 맡기기로 했다. 국민P&B 직원들에겐 국민일보로 소속 변경을 제시했다.


당시 국민P&B 노조는 사측이 일방적으로 공장 폐쇄와 소속 전적을 결정했다며 반발했다. 전국언론노조 국민P&B지부는 지난 9월 성명을 내고 "(국민일보로의) 전적은 표면적으로는 경영 안정과 조직 슬림화지만 사실상 구조조정"이라며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인 회사의 전적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후 노사는 고용 승계를 전제조건으로 수차례 협의를 거쳤다. 그 결과 P&B 직원 전원(39명)의 소속을 국민일보로 변경하고 1년간의 직무교육과 개별 면담을 통해 이들을 수송부, 사업부, 광고국, 편집국 등에 나눠 배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예정대로 국민P&B 가산공장은 이달 말 문을 닫게 된다.


김형수 전국언론노조 P&B지부장은 "지금껏 윤전 업무만 해왔던 저희가 국민일보에서 어떤 일을 맡게 되느냐가 노사 협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다"며 "직무교육을 거쳐 자리 잡기까지 한 명의 낙오자도 없도록 지속해서 신경 쓰겠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관계자는 "노사협의는 수월하게 진행됐다. 경영 개선을 위해 인쇄공장은 폐쇄할 수밖에 없었지만 직원들의 정리해고나 명예퇴직은 처음부터 고려하지 않았다"며 "윤전기 해체 일정이나 공장용지 활용 방안은 향후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