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거래 의혹' 조선일보, 사측은 윤리위 결과에 무반응

"어떻게 매몰차게 내치겠나", "책임 못 묻는다는건 형식논리"
조선 기자들 반응은 엇갈려... 노조, 어제까지 "의견 정리 중"

조선일보 윤리위원회가 기자들의 금품수수 및 기사 거래 의혹과 관련해 “윤리규범 위반”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나 윤리규정 정비 이전에 발생한 일이므로 소급 적용해 불이익을 줄 수는 없다며 사실상 면죄부를 줬다.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윤리위는 회의 개최 엿새 만인 지난 13일 사원 메일로 입장문을 발송하고 “금번 뉴스타파 보도를 통해 드러난 일부 조선일보 재직기자들의 지난 행태는 언론인으로서 준수해야 할 기본적 윤리규범을 위반한 사례라고 판단한다”면서 “더 나아가 이러한 사례는 조선일보에 대한 신뢰와 평판 훼손이라는 엄중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바”라고 밝혔다. 그러나 “금번 사태는 윤리규범 정비 이전인 2013~2015년에 발생한 일이어서, 이에 대하여 윤리규정을 소급적용하여 어떠한 불이익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문제가 된 기자들에 대한 징계 등 인사조치에 부정적인 뜻을 나타냈다. 다만 윤리위는 “조선일보의 경영진 및 편집책임자들 앞으로, 금번에 뉴스타파 보도를 통해 밝혀진 일부 기자들의 윤리위반 행태에 대한 분명한 사실 확인 후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수립”을 요청했다.


이 같은 윤리위 결정에 대해 조선일보 측은 일단 함구하고 있다. 조선 관계자는 “윤리위 결정을 엄중하게 받아들인다”고 했지만, 이것으로 일단락됐다는 분위기다. 해당 기자와 간부들에 대해 회사 차원에서는 문제 삼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윤리위 결정에 따라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던 조선 노조도 19일 현재까지 “의견을 정리 중”이라고만 밝혔다.


기자들 사이에선 상반된 목소리가 나온다. 한 간부 기자는 “오랜 시간 회사에 헌신한 분들인데 매몰차게 내칠 수 없는 거 아니냐”고 했고, 다른 한 기자는 “창피하다”면서 “과거에도 윤리규범이 없었을 뿐 기자 윤리란 것은 있었는데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건 형식논리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민주언론시민연합과 민생경제연구소는 지난 18일 조선일보 등 조선미디어그룹 관계자들의 기사 거래 의혹에 대한 형사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두 단체는 송희영 전 조선 주필과 김영수 디지틀조선일보 대표, 윤영신 조선 논설위원 등을 배임수재와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하며 이들이 박수환 전 뉴스컴 대표와 주고받은 문자 내용도 함께 제출했다. 이들은 “검찰은 그동안 조선일보의 눈치를 보며 조선일보 방씨 일가 등의 중대한 범죄 행위들을 제대로 수사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이번 사건 만큼은 엄정히 수사하여 반드시 엄벌에 처하고,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고은 기자 nowar@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