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김정은 여사''북 대통령' 오기 책임 보도국장 중징계

정직 3개월...실무자들 징계 예정

종합편성채널 MBN이 최근 잇따라 발생한 방송사고에 책임을 물어 보도국장에게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MBN은 지난 22일 인사에서 보도국장에게 정직 3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내리고 현 정치부장이 직무를 대리토록 했다. MBN은 지난 21일 오전 ‘MBN뉴스와이드’ 하단 자막을 통해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를 갖고 있다’는 뉴스를 전하던 중 ‘문 대통령’을 ‘북 대통령’으로 표현했는데, 이를 두고 시청자 항의가 빗발치자 취한 조치다.
MBN은 지난 21일 '문 대통령'을 '북 대통령'으로 표기한 자막뉴스로 시청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은 바 있다. 사진은 당시 보도 캡처.빨간박스 내 오기가 문제가 됐다.
MBN은 방송사고 직후 사과글에서 “문 대통령과 관련해 오타가 그대로 방송됐다. 이는 실무진의 단순실수로 이를 거르지 못한 채 방송된 점에 대해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MBN은 이날 보도국장 징계 외 향후 실무자에 대한 후속 징계도 예정하고 있는 상태다.

MBN은 앞서 지난 11일 ‘뉴스와이드’ 방송에서도 잘못된 표기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당시 <‘여지’ 남긴 폼페이오 ‘핵 언급’ 피한 北 김정은...文, 북미 물꼬 트려면> 리포트는 한미정상회담을 전망하는 뉴스를 전하는 가운데 '김정숙 여사'를 ‘김정은 여사’로 오기한 그래픽을 내보내며 물의를 일으켰다.
MBN은 지난 11일에도 잘못된 표기로 논란의 대상이 된 바 있다. 김정숙 여사를 '김정은 여사'로 잘못 표기했다.

한편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김정숙 여사'를 ‘김정은 여사’로 표기한 보도에 대해 지난 17일 ‘제작진 의견진술’을 결정한 바 있다. 의견진술은 통상 법정 제재의 중징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는 절차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