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기자에 성희롱 발언 방송 "유시민이 책임져라"

KBS기자협회 비판 성명…유시민 "진행자로서 잘못, 깊이 사과"

노무현재단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를 진행하는 유시민 이사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KBS 기자를 거론하며 성희롱 발언을 한 데 대해 KBS 기자협회가 비판 성명을 내고 “유시민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라”라고 밝혔다.

유 이사장이 진행하는 ‘알릴레오’는 지난 15일 ‘KBS 법조팀 사건의 재구성’이란 제목으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했다. 이날 패널로 출연한 아주경제 법조팀장 장모 기자는 “검사들이 KBS의 모 기자를 좋아해 (수사 내용을) 술술술 흘렸다”고 말하며 기자의 실명을 거론했다. 이에 또 다른 출연자가 “좋아한다는 것은 그냥 좋아한다는 것이냐”고 묻자 “검사가 다른 마음을 갖고 있었는지는 모르겠고 친밀한 관계가 있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KBS 기자협회는 16일 성명에서 “명백한 성희롱”이라고 비판하며 “발언 당사자는 이 발언이 취재 현장에 있는 여기자들에게 어떤 상처가 되는지 고민해보기 바란다. 그리고 카메라가 꺼진 일상에 얼마나 많은 여성혐오가 스며있는지 반성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유 이사장은 본인의 이름을 건 방송의 진행자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라”라고 촉구하며 “‘어용 지식인’을 자처했다지만, 이제 마지막으로 ‘지식인’으로서 유 이사장의 상식과 양심이 남아있는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알릴레오’ 제작진은 생방송이 끝난 뒤 문제의 발언을 삭제한 채 유튜브에 올렸다. 제작진은 공지를 통해 “출연자 모두는 발언이 잘못됐음을 인지하고, 방송 중 깊은 사과 말씀을 드렸다”면서 “먼저 이 이야기를 전해듣고 당혹감을 느꼈을 당사자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등의 보도에 따르면 유시민 이사장은 이날 노무현재단을 통해 언론에 보낸 입장문에서 “진행자로서 생방송 출연자의 성희롱 발언을 즉각 제지하고 정확하게 지적해 곧바로 바로잡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은 저의 큰 잘못”이라며 “다시 한번 해당 기자 분과 KBS 기자협회, 시청자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의 발언을 한 기자도 자신의 페북에 ‘걱정해주시는 분들이 많아 말씀 올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듣는 분들의 입장에서 불쾌할 수 있다는 점 인정한다”면서 “타성이라는 벽 뒤에 숨어 있던 제 인권감수성의 한계가 그대로 드러나고 말았다”고 사과했다.

김고은 기자 nowar@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