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팀의 '검찰 크로스체크' 원칙… 대중은 '잘못된 관행'으로 인식

KBS·알릴레오, 반박에 재반박… 당초 KBS의 김경록 인터뷰 전말과 쟁점들 짚어보니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씨를 인터뷰한 KBS 9시 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 8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KBS가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씨를 인터뷰하고 기사로는 보도하지 않고 검찰에 흘렸다”고 주장했다. KBS는 인터뷰 다음날 보도를 했고 인터뷰 내용을 검찰에 유출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KBS 법조팀 기자 2명은 지난달 10일 김씨를 만나 한 시간 정도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다음날 〈뉴스9〉에서 김씨의 발언 일부가 들어간 리포트 2꼭지를 방송했다. 적어도 ‘KBS가 김씨 인터뷰를 보도하지 않았다’는 주장만큼은 사실이 아닌 셈이다.


하지만 유 이사장은 인정하지 않았다. 그는 다음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전화 연결에서 “원래 인터뷰한 취지와 정반대로 보도한 걸 인터뷰 기사라고 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검찰발 기사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김씨 인터뷰를 끼워넣은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성재호 KBS 사회부장은 “애초부터 출연이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인터뷰 구성물’이 아닌 ‘취재’였던 만큼, “중요한 맥락”을 취사선택해 보도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주장이다.


치열한 공방이 오가는 과정에서 유 이사장이 김씨와 인터뷰한 녹취록이 언론에 유출됐고, ‘알릴레오’야말로 “악마의 편집이다”, “왜곡방송이다”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결국 ‘알릴레오’ 제작진은 “진위 여부를 시민에게 맡기겠다”며 녹취 전문을 공개했다. KBS도 김씨와의 인터뷰 내용 전문을 공개하며 왜곡 논란에 맞섰다. 인터뷰 섭외 경위와 검찰 확인과정, 보도 내용 선정 경위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했다. 두 녹취록을 비교해보면 김씨의 발언은 대체로 일관되며, 사모펀드에 관한 한 인터뷰 내용도 거의 같다. 다만 이를 보도하는 관점의 차이는 컸다.



김씨 인터뷰에서 KBS가 주목한 것은 크게 두 가지다. 1)정 교수가 조국 장관의 5촌 조카가 ‘코링크PE’의 운용자라는 것을 알았으며 2)코링크PE의 또 다른 사모펀드가 투자한 업체인 WFM에 관해 물었다는 점이다. 전자는 5촌 조카가 펀드를 소개해줬을 뿐 운영에는 관여하지 않았다는 조 장관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며, 후자는 사모펀드가 블라인드 펀드여서 투자처를 알 수 없다는 조 장관의 발언과 배치되는 부분이 있다. KBS는 “논쟁이 되는 사안에서 중요 공적 인물의 주장과 반대되는 내용을 핵심 관련자로부터 처음 확보하게 됐고, 당연히 제한된 보도 시간을 감안했을 때 이 내용이 보도의 핵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알릴레오’측은 이 같은 인터뷰가 전체 취지를 왜곡했다고 주장한다. 김씨가 ‘알릴레오’와의 인터뷰에서 “조범동이 사기꾼이라고 생각을 하고 그림을 보면 매우 단순하다”고 말했고, KBS 인터뷰에서도 “(정 교수가) 당하신 것 같다”고 했는데 싣지 않고 도리어 자본시장법과 공직자윤리법 위반 가능성을 언급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KBS는 10일 해명 기사에서 “당시 보도에서 이 부분을 짧게나마 언급했어야 했다는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정 교수 본인이 ‘피해자’라고 스스로 말한 바 없는 상황에서, 저희가 섣불리 ‘피해자’라는 프레임을 만드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KBS 보도가 검찰의 프레임에 갇혀 있다는 지적도 KBS 안팎에서 나온다. KBS 한 직원은 지난 11일 사내게시판에 ‘사회부장의 입장에 반대한다’는 글을 올려 “(김씨 인터뷰대로면) 정경심 교수는 단순히 5촌 조카가 권유한 상품에 투자한 것에 불과해지며 이는 검찰의 수사방향과 어긋나게 된다”면서 “검찰의 시각과 같아야 하는 법조팀은 해당 인터뷰를 무시했다고 나는 생각한다”고 했다. 최경영 KBS 기자도 지난 9일 〈저널리즘 토크쇼 J〉 유튜브 라이브에 출연해 “9월 11일 KBS의 관련 보도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과 언론이 ‘유착’했다는 비판은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KBS는 김씨 인터뷰 내용을 검찰에 흘렸다는 비판에 대해 “일부 사실관계를 검찰에 재확인”한 것이라고 반박하며 “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 관계자의 증언에 대해선 다른 취재원을 통해 가능한 범위에서 재확인을 해보는 것이 보통의 취재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유 이사장은 “팩트 취재 확인을 왜 꼭 검찰에서 하냐”고 비판했다. KBS를 비판하는 이들이 가장 수긍하지 못하는 지점도 이 대목이다. 검찰에 크로스체크를 해야 한다는 법조팀 기자들의 ‘취재 원칙’이 이들에겐 ‘잘못된 관행’으로 이해되는 셈이다. 언론계 한 인사도 “검찰에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행위 자체가 피의사실공표를 요구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지난 10일 성명에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조국 장관 관련 보도에 있어 KBS 기자들의 입장과 국민들의 비판이 충돌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며 “이 점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KBS 보도국 내부에서도 이번 사안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BS 한 기자는 “공영방송, 나아가 전체 언론에 대한 불신을 상징적으로 보여줬다는 점에서 더 아프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실제 김씨는 ‘알릴레오’와 인터뷰에서 검찰과 언론의 “매우 밀접한” 관계를 의심하며 언론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이 기자는 “언론에 대한 불신을 자양분 삼아 유튜브 언론인이 힘을 얻고, 그것이 다시 기성 언론을 위협하는 이 상황이 솔직히 좀 무섭다”며 “단순히 ‘관행’의 문제를 넘어 근본적인 것을 고민해야 할 때가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김고은 기자 nowar@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