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여기자협회 "유튜브 '알릴레오' 성희롱 방송 개탄, 인권유린"

"사과로 끝낼 일 아냐, 책임 있는 처신" 성명으로 촉구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기자 성희롱 발언을 생중계 한데 대해 한국기자협회가 “비상식적인 성희롱 방송을 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기자협회는 16일 성명에서 “99만 명의 구독자가 시청하는 라이브 유튜브 방송에서 여과 없이 진행된 이번 성희롱 사태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번 발언 당사자의 진심 어린 사과와 함께 진행자로서 세심하지 못했던 유시민 이사장의 책임 있는 자세와 반성, 그리고 ‘알릴레오’ 제작진의 재발 방지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기협은 “한국 사회는 미투 운동을 계기로 보다 건전한 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구태의연한 사고를 버리지 못하고 과거의 잘못된 언행들을 일삼는 사람들이 있음에 부끄러움을 떨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여기자협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여성기자와 모든 여성 직업인, 전체 언론인의 인권과 명예를 훼손하는 사안으로 보고 엄중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여기자협회는 문제의 발언에 대해 “취재 현장을 열심히 뛰어다니는 ‘여성기자’를 전문적인 직업인으로도, 동료로도 보지 않고 그저 성희롱 대상으로 본 폭력이자 인권유린이었다”고 비판하며 “진행자인 유시민 이사장은 해당 발언이 방송되는 동안 사실상 방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 이사장과 해당 기자는 사과문을 낸 데 그치지 말고 해당 유튜브 방송에서 공식 사과해야 한다”면서 “이같은 일이 어느 자리에서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유 이사장과 해당 기자의 책임 있는 처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