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노조 "성소수자 혐오보도 논란, 입장 표명하라"

국민일보,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보도에 성소수자 혐오 표현 논란
국민일보 노조 성명 발표해 자사 보도 비판

전국언론노조 국민일보지부가 12일 발표한 성명.
서울 이태원 클럽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를 보도하면서 성소수자 혐오 표현을 부각한 국민일보에 대해 거센 비판이 이는 가운데 국민일보 노조가 사측에 공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전국언론노조 국민일보지부는 12일 성명을 내고 "국민일보가 코로나19 확진자가 거쳐 간 시설과 관련한 보도로 비판의 중심에 섰다"며 "해당 보도는 먼저 방역과 별 상관이 없는 정보를 부각시켜 방역 활동에 지장을 줬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일보지부가 언급한 보도는 국민일보 종교국 소속 기자들이 작성한 기사로, 지난 7일자 <[단독] 이태원 게이클럽에 코로나19 확진자 다녀갔다>와 9일자 <"결국 터졌다"...동성애자 제일 우려하던 '찜방'서 확진자 나와> 등이다. 

두 기사에는 코로나19 감염 현황이나 방역과는 관계 없고, '게이클럽' '찜방' 등 성소수자 혐오를 조장하는 표현이 실려있다. 

국민일보지부는 성명에서 "'게이 클럽' 같은 성적지향과 관련한 정보를 언급하면서 해당 시설 방문자들이 검사를 꺼려 방역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는 우려를 자초한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다수의 국내외 언론과 방역 주체인 정부의 비판이 잇따랐다. 아울러 불필요하고 자극적인 표현을 써 동성애자 혐오를 조장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국민일보지부는 해당 보도로 안팎에서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회사의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국민일보지부는 "코로나19 같은 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보도에 신중을 기해야 함에도 국민과 방역 당국이 우려를 나타내는 상황을 초래한 데 대해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혔다. 

이어 국민일보지부는 "차제에 그간 국민일보 동성애 관련 보도에 대한 자성과 논의도 촉구한다. 이번 논란은 두 건의 기사에 의해 촉발됐지만 그 밑바탕에는 국민일보가 동성애를 바라보는 태도가 깔려있다"며 "나아가 이번 일이 국민일보 기사에 대한 평가와 검토의 장을 만드는 논의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진영 국민일보 종교국장은 12일 오후 해당 기사에 대한 입장을 물은 기자협회보의 연락에 이튿날 답변을 해왔다. 정 국장은 13일 "반동성애는 국민일보가 지향하는 가치 중의 하나다. 그러나 동성애 자체를 반대한다는 것이지 성소수자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태원 클럽 보도 과정에서도 성소수자들을 폄훼하거나 매도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국민일보지부가 12일 발표한 성명 전문

방역 지장 논란 국민일보 입장은 무엇인가

국민일보가 코로나19 확진자가 거쳐 간 시설과 관련한 보도로 비판의 중심에 섰다. 비판의 대상이 된 기사는 지난 7일과 9일 온라인으로 각각 출고됐다. 7일 기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이태원 클럽은 "게이 클럽"이라고 단독 타이틀을 달아 보도한 데 이어 확진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들을 포함했다. 9일 기사에서 확진자가 다녀간 수면방에 대해 "동성 간 성행위자들이 성행위를 즐기는 찜방" 등이라고 표현했다. 두 기사 모두 해당 시설이 동성애와 연관돼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해당 보도는 먼저 방역과 별 상관이 없는 정보를 부각시켜 방역 활동에 지장을 줬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게이 클럽 같은 성적지향과 관련한 정보를 언급하면서 해당 시설 방문자들이 검사를 꺼려 방역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는 우려를 자초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다수의 국내외 언론과 방역 주체인 정부의 비판이 잇따랐다. 아울러 불필요하고 자극적인 표현을 써 동성애자 혐오를 조장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한국기자협회 등은 '인권보도준칙(이하 준칙)'과 '혐오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 선언(이하 선언)'을 통해 성소수자에 대한 이같은 표현에 반대하고 있다. 준칙은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 경우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밝히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선언도 "이들이 위험을 야기할 것이라는 공포를 부추겨 그들을 사회에서 배제하는 혐오표현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라고 했다. 특히 선언은 "재난과 질병 등 불행한 사건이 발생할 때 혐오표현은 더 자주 등장한다"며 전염병 확산 위험이 있는 상황을 상정한 바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국민일보 지부는 해당 보도로 회사 안팎에서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회사의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 코로나19 같은 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보도에 신중을 기해야 함에도 국민과 방역 당국이 우려를 나타내는 상황을 초래한 데 대해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언론사가 사회적 논란에 대한 원을 제공한 후 어물쩍 넘어가려 해서는 안 된다.

차제에 그간 국민일보 동성애 관련 보도에 대한 자성과 논의도 촉구한다. 이번 논란은 두 건의 기사에 의해 촉발됐지만 그 밑바탕에는 국민일보가 동성애를 바라보는 태도가 깔려있다. 국민일보는 그간 동성애 관련 보도를 하면서 동성애에 대한 우려를 넘어 혐오를 부추기는 보도를 해왔다는 비판을 자주 받았다. 한국 주류교회가 동성애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갖고 있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저널리즘 원칙을 훼손하는 상황을 사실상 방치해왔다고 볼 수 있다. 한국 교회를 대변한다고 공언해온 언론사라면 동성애를 비롯한 민감한 사안에 대해 보다 신중하고, 품위 있는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이번 일이 국민일보 기사에 대한 평가와 검토의 장을 만드는 논의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간 '디지털 퍼스트'같은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내부의 산발적인 논의들이 있었지만 제대로 공론화되지 못하고 유야무야되기 일쑤였다. 이와 관련한 내부 논의기구나 보도 준칙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점을 회사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국민일보 지부
2020. 5.12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