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경기방송 새 모델로 '경기도형 공영방송' 제안

노조·경기도 의원 등 "경기도 예산으로 운영되는 공영방송 설립해야"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경기공동행동,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6개 단체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와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4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전국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제공)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3월 폐업한 경기방송의 주파수(FM 99.9MHz)를 운용할 새 사업자 공모에 조만간 착수할 예정인 가운데, 경기도가 예산을 지원하는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경기방송지부, 경기지역 시민단체 등이 주축이 된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는 4일 경기도의회 의원들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가 공적 자본의 힘으로 방송의 공공성을 지켜줄 것을 요청한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경기도의 예산으로 운영되지만 경기도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난 소유 경영 분리의 모범이 되는 방송사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공성이 최고의 가치가 되는 방송사 △지역성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를 추구하는 방송사 △지방분권과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방송사 △사업장에서 노동이 존중받는 방송사를 핵심 가치로 제시했다. 이들은 “이 같은 일들은 경기도형 공영방송이 아니면 이뤄질 수 없는 일”이라며 “1350만 경기도민의 청취주권을 지킬 수 있는,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에 힘이 되어달라”고 밝혔다.

장주영 경기방송지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기방송 사측이 방통위의 방송 유지 권고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을 일괄 해고했다”며 “공공성과 지역성, 노동이 존중받는 공공형 라디오 설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명래 언론노조 경인협의회 의장은 “서울 중심주의를 타파하고 지역 차별을 철폐하는 것은 지역 공영방송 설립이 단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달수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을 포함한 경기도의회 의원 40명도 이날 성명을 내고 “‘경기도형 공영방송’의 출범이야말로 지방분권의 핵심”이라며 “지상파는 공공재인 만큼, 공공재가 공공재로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공적자본을 투입함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마침 경기도는 경기방송 폐업 직후인 지난 4월 ‘경기교통방송 설립 타당성 검토’에 관한 연구용역을 발주한 바 있어 서울시의 TBS와 같은 ‘경기지역 공영방송’ 설립이 현실성 없는 제안은 아니다. 다만 연구용역 결과가 11월은 돼야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 전에 방통위가 새 사업자 공모 절차를 마무리하면 이런 시나리오도 무산된다. 경기도의원들은 “부디 망자계치(‘죽은 자식 나이 세기’란 뜻)의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며 “방통위와 머리를 맞대고 새로운 가치를 지닌 언론사의 뉴 모델을 세밀하게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경기방송은 지난 3월30일 0시를 기해 지상파 방송 허가권을 반납하고 부동산 임대업으로 전환했다. 폐업과 함께 프리랜서 60여명은 일괄해고됐고 기자, PD, 엔지니어 등 정직원 30여명도 5월7일자로 정리해고됐다. 이후에도 경기방송지부 조합원 20여명은 노조 사무실로 출근하며 ‘새로운 999’ 유튜브 채널을 통해 무임금으로 방송을 이어가고 있으며, 새로운 경기방송 설립 추진 소식 등 근황도 전하고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