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총장 부인 회사 '전시회 협찬금 의혹'... 검찰, 연합에 "자료요청 공문 보낼 것"

[연합 "문제없다"… 내부선 우려 감지]
작년 6월부터 열린 '야수파 걸작전'
전시 주관사는 '윤 총장 부인 회사'

오해 없도록 신중하자는 내부 의견
윗선 지시로 묵살됐다는 주장 나와
기업들 협찬에도 별다른 수익 못 내

윤석열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운영하는 회사 코바나컨텐츠의 ‘전시회 협찬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해당 전시를 주최한 연합뉴스에 자료 요청 공문을 보내겠다고 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전시회와 관련해 계약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내부에선 우려가 나온다.


연합뉴스는 지난해 6월13~9월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야수파 걸작전<사진>’을 프랑스 트루아 현대미술관, 세종문화회관과 공동 주최했다. 전시 주관사는 코바나컨텐츠였다. 당시 포스터를 보면 이 전시회를 협찬한 기업은 모두 16곳이다.



반면 전시 개막 전 티켓을 할인 가격으로 판매한 얼리버드 행사기간의 안내문에는 협찬사로 4개 기업이 올라와 있다. 공교롭게도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중앙지검장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한 시기(6월17일)를 전후해 전시 협찬사가 12곳 더 불어난 것이다.


전시 개최 1년이 흐른 지난 9월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지난해 윤 총장이 지명될 무렵 그의 부인이 운영하는 회사가 주관한 행사에 기업 협찬이 늘어난 것은 특혜이자 금품성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윤 총장 부부를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해당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가 이달 들어 수사를 본격화하자 전시 주최사인 연합뉴스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기자협회보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은 지난주 연합뉴스에 야수파 걸작전 관련 자료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겠다고 통보했다. 연합뉴스는 자료 제출을 준비하는 한편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향후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부에선 전시회 주최 배경을 두고 뒷말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상업적인 행사 개최에 소극적이던 회사가 유력 인사의 배우자가 주관한 외부 행사에 주최자로 이름을 올린 것이 의아하다는 시선이다.  


실제 최근 3년간 연합뉴스가 주최한 외부 행사를 보면 △세계한인경제인 대회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 대회 △국제어린이마라톤 △위대한 여성독립운동가 전시 등 공익성이 짙고 연례적인 행사가 대부분이었다. 야수파 걸작전을 문화예술 진흥 명목으로 보더라도 2018~2020년 이와 비슷한 예술 전시회는 없었다.


내부 구성원들이 전시회 주최에 의구심을 갖는 또 다른 이유도 있다. ‘오해를 살 수 있으니 신중하자는 의견이 윗선의 지시로 묵살됐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여러 기업에서 협찬을 받았는데도 거의 수익을 내지 못했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내부 구성원 A씨는 “지난해 회사가 이런 예술 전시를 주최한다고 해 이례적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때 전시회를 윤 총장의 아내 회사와 같이한다는 것을 알 만한 사람은 다 알았다”고 전했다. 사내 인사 B씨는 “당초 전시회 참여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실무진이 특정인과의 관계 때문에 우려를 표했으나 윗선에서 그대로 진행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했다. 사내 인사 C씨는 “협찬 기업이 많았는데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은 많지 않다고 해서 주최 이유에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계자들은 구성원들의 의문에 선을 그었다. 고위 관계자 D씨는 “코바나컨텐츠와는 2015년 연합뉴스TV가 주최한 ‘마크 로스코전’을 함께 개최했었다”며 “그때 전시회가 굉장히 잘 됐다. 그 인연으로 지난해 코바나측이 먼저 주최를 제안해와 참여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고위 관계자 E씨는 “코바나컨텐츠는 여러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치러온 회사이고 2010년 한국일보(샤갈전), 2017년 국민일보(알베르토 자코메티 전시) 등 다른 언론사와도 작업한 경험이 있다”면서 “저희로선 계약상 문제 될 부분이 없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코바나컨텐츠의 과세자료를 확보해 수사 중인 검찰은 조만간 연합뉴스의 자료를 건네받아 두 회사 간 계약 관계, 자금 흐름 등을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내부에선 이번 일이 미칠 파장에 이목이 쏠린다. 연합뉴스 노조 관계자는 “이 사안을 궁금해하는 조합원들이 있어 회사에 질의했고,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면서도 “회사가 주최한 전시회가 의혹의 대상이 된 만큼 검찰 수사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할 수밖에 없다. 내부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미디어전략홍보부 관계자는 “전시회 개최는 계약과 관행에 따라 투명하게 이뤄졌다”며 “(검찰이 연합뉴스를 수사하거나 자료를 요청한다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