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걸음 뗀 MBC세종… 부지 마련부터 지역사 통합까지 과제 산적

MBC·세종시 'MBC세종 양해각서'
지역MBC 내부, 일방적 추진 불만

MBC가 세종시와 MBC세종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국회와 각종 공공기관의 세종 이전이 예정된 가운데 언론계에서 이와 맞물린 주요 언론의 첫 행보가 나온 것이다. MBC로선 사옥 부지와 건립, 대전·충북권 지역MBC의 역할, 통합 등 쉽지 않은 과제를 마주하게 됐다.


MBC와 세종시는 지난달 23일 박성제 MBC사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MBC세종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박성제 사장은 이날 “다수의 정부 주요 부처들이 이전을 완료했고,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이 예상되는 세종시에 MBC세종의 건립은 국민소통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추진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MBC와 세종시는 지난달 23일 서울 상암동 MBC사옥에서 박성제 MBC사장(왼쪽)과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MBC세종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MBC제공

이번 MBC의 협약은 국회 등의 세종 이전과 관련해 주요 언론사에서 이에 본격 대응한 첫 행보로서 선점의 의미를 지닌다. 세종시로선 2015년 21만명에서 최근 36만명까지 인구가 급증하는 성장세임에도 여전히 문화·교육·미디어 인프라가 충분치 못하다는 고민이 있었다. 특히 MBC와의 협약은 타 매체를 유치할 요인이 된다. MBC 관계자는 “정부청사가 가고 국회가 간다는데 주요 언론사가 없다는 건 말이 안 된다는 생각에서 박 사장이 먼저 의사를 피력했다. 국회 이전만 해도 상당 기간이 걸릴 수 있는데 법인 대 기관의 협약으로 변화 요인이 생겨도 나아갈 방향을 잡은 것이고, 초석을 닦는다는 정도의 취지”라며 “현재로선 적극적인 협조를 한다는 것 말고 정해진 건 하나도 없다”고 했다.

 

실제 MBC세종 사옥 부지 매입과 건립은 향후 쉽지 않은 과제가 될 수 있다. 사옥 위치와 관련해 MBC는 국회 세종의사당이 들어설 예정인 행복도시 S-1생활권을 희망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 협약을 체결했지만 양해각서 수준이고 우선협상권이 있는 게 아니다. 미리 구매해놓은 땅도 없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 예정을 기점으로 도시계획 수립이 완료되는 2~3년 후에야 사옥 위치와 면적이 정해질 수 있다. 특히 해당 땅은 세종시 권한을 벗어나 한국토지주택공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조율이 필요한 곳이다.

 

무엇보다 대전·충북권 지역MBC의 역할과 통합 등 문제에 대한 해결이 필요하다. 이들 지역MBC에선 기존 지역사 광역화 방식의 통합을 반대하며 지역사 직원에 대한 본사 직고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다만 MBC는 현재 지역 내에서도 사별, 연차별 의견차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본사가 지분을 51%가량만 보유한 대전MBC 등의 나머지 지분 처리도 쉽지 않을 수 있다.

 

언론노조 MBC본부 충주지부 관계자는 “충주·청주·대전MBC 노조가 공통적으로 합의한 부분은 지역사 간 합병이 아니라 본사와 한 몸이 되는 ‘원 MBC’를 바라고 고용보장과 안정이 수반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세종시와 MOU 체결에 당사자인 지역사에 일정 통보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데 내부에서 큰 불만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언론노조 MBC본부 대전지부 관계자는 “지역 내 노조에선 ‘원 MBC’를 먼저 추진하면 반발 없이 수용한다는 것으로 지난해 입장을 정리했다. 구성원들이 반대한다는 뉴스를 봤는데 사실이 아니고 몇 가지 조건이 지켜진다면 반대할 이유는 없다”며 “언론사가 대전을 떠나면 대변할 목소리가 사라지는 만큼 시민들이 우려할 수 있는데 기존 일들을 충분히 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 등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