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연말까지 사장 선출제도 변경 등 지배구조 개선 추진

한겨레신문이 사장 선출제도 개선 작업에 나선다.


이봉현 한겨레 저널리즘책무실장은 지난 7일자 ‘말 거는 한겨레’ 칼럼에서 “사내외에서 현행 경영권 창출 방식에 대한 문제제기가 계속됐다”며 “최근 한겨레 창간 원로들도 지배구조 개선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한겨레에선 1999년부터 사원들이 직접 사장을 선출해왔다. 당시엔 우리사주조합 지분이 40%에 육박해 최대주주로서 사장 직선제에 대한 형식적 정당성이 있었다. 20여년이 흘러 현재(지난해 말 기준) 우리사주 지분은 17.8%로 떨어진 상태다. 선거를 10차례 치르는 동안 안팎에서 ‘전임자의 업적과 정책이 계승되지 않는다’, ‘투표를 둘러싸고 사내 갈등이 불거져 조직력이 흐트러진다’ 등의 지적이 잇따랐다.


원로들은 이 문제가 한겨레의 질적 도약을 가로막았다고 판단했다. 이 실장은 칼럼에서 “원로들은 한겨레가 창간 당시 약속한 ‘참된 국민신문’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80%가 넘는 사외주주가 최고 경영자 선정 과정에 아무런 발언권을 못 가지다시피 되었다고도 했다”면서 “사내주주뿐 아니라 외부주주의 의견을 반영할 장치와 정기적 전망에 바탕을 둔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를 담은 개선안 마련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노조, 우리사주조합, 자문위원회와 논의해 올해 말까지 사장 선출제도 등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현대 한겨레 사장은 “지금 같은 저널리즘 대전환기에 역량 있는 CEO의 역할이 중요한데 현행 직선제에선 그런 분들을 모실 수 있는 기반이 취약하다. 제도 자체의 신뢰성을 높여야 하는 과제도 있다”며 “사장 선출제도와 함께 우리사주 지분 확충, 자회사 구조 개편 등도 의견을 수렴해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