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 뉴스통신진흥회 인선 촉구 성명

언론노조도 성명 "정치적 힘겨루기 판 만든 청와대‧야당에 경고"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연합뉴스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이사진 구성이 두 달 넘게 지연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 현 사장 임기가 이미 지난달 만료됐지만 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할 진흥회가 꾸려지지 않아 업무 공백 상태가 빚어졌다. 한국기자협회는 성명을 내어 진흥회 이사 추천권 행사를 미루고 있는 청와대와 야당인 국민의힘에 인선을 촉구했다. 

 

기자협회는 14일 <정치권 이기심이 공영언론 리더십 공백 사태 불렀다> 제하의 성명에서 "정치권의 책임 방기로 '국민의 눈과 귀'인 공영언론사가 리더십 공백 사태를 맞는 초유의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며 "공영언론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해야 할 관련 법 체계가 실제로는 정치권의 변덕에 얼마나 취약한지 가감 없이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정부와 국민의힘이 부적격자를 진흥회 이사로 추천하려다 올해 초 비판대에 올랐던 정황을 고려하면 최근까지는 4·7 재·보궐 선거를 의식해서, 현재는 내년 3월로 다가온 차기 대선에 혹여 영향을 미칠까 우려해서 결정을 미루는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기자협회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한다면 최종 피해자는 국민이 될 수밖에 없다"며 "공정하고 독립적인 공영언론을 원하는 국민의 뜻에 부응할,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인사를 즉각 추천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전국언론노조도 진흥회뿐 아니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위원 인선도 미루고 있는 정치권을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언론노조는 "표면적으로 방심위와 진흥회 모두 청와대와 국민의힘 간 카드게임처럼 보인다"며 "한 쪽이 추천인을 밝히지 않으니, 다른 쪽도 밝히지 않겠다는 하수들의 패 감추기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더욱 우려되는 것은 국민의힘이 주도하고 여기에 속수무책으로 끌려가는 청와대 사이의 힘겨루기가 방심위와 진흥회의 공적 기능 수행과 개혁 작업을 마비시키는 정쟁의 수단이 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방심위와 진흥회를 공적 기능보다 청와대와 수구정당 간 힘겨루기 판으로 만든 지금의 상황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다"고 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