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아웃링크 돌연 연기… "언론사와의 불신 드러나"

[주요 매체들 "네이버 조건, 선 넘었다"]
아웃링크 전환 페이지에 광고 제한
앱설치·결제·콘텐츠 연결까지 막아
네이버 "의견 충분히 듣고 숙고할 것"

네이버가 오는 4월1일로 예고했던 ‘뉴스 아웃링크’ 시범운영 도입을 무기한 연기했다. 네이버는 7일 뉴스콘텐츠제휴사(CP)들에 이메일을 보내 “아웃링크 시범운영을 다시 검토하겠다”며 “언론사·유관단체 등과 긴밀한 논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숙고하고자 한다. 이후 구체적인 운영 일정과 가이드를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11월17일 뉴스 서비스에 선택적 아웃링크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지난달 22~24일 설명회를 열어 새로운 뉴스 운영 정책을 공지했다. 설명회에서 나온 주요 내용은 △4월1일부터 아웃링크 시행 △언론사별로 도입 여부 선택 △아웃링크 적용 주기 6개월 △네이버가 제시한 운영 가이드 준수 당부 등이었다. 네이버는 82개 CP사들에 오는 10일까지 아웃링크 신청을 요청한 상태였다.

네이버는 지난달 22~24일 온·오프라인 설명회를 개최해 오는 4월1일부터 뉴스 서비스에 선택적 아웃링크를 도입하고 수익배분 팩터 조정 등 수익모델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네이버는 아웃링크 정책에 대한 언론사들의 비판 여론을 고려해 이달 7일 “아웃링크 시범운영을 다시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수익모델 변경의 적용시점도 기존 4월1일에서 5월1일로 연기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의 정책안을 접한 CP사들은 일부 조항이 언론사의 편집권과 영업권을 침해하는 등 과도한 제재를 담고 있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종합일간지와 경제지 등 주요 신문사 21곳(이 가운데 CP사는 19곳)이 속한 한국온라인신문협회(온신협)는 지난 6일 네이버에 ‘뉴스 운영 정책 변경에 대한 의견서’를 전달해 논쟁적인 조항의 수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온신협 의견서를 보면 언론사들은 네이버가 아웃링크 선택권 자체를 제한한다고 판단했다. 네이버가 기사 가독성과 사용성을 이유로 △아웃링크 전환 페이지에 앱 설치·로그인 요구·유료 결제·인터랙티브 콘텐츠 연결을 막았고 △기사 본문에 광고 3개 이상 노출 시 제재한다는 조항 등은 포털의 월권적 규제라는 것이다.


네이버 정책은 지난해 8월 카카오가 다음뉴스에 아웃링크 선택제를 도입하며 마련한 가이드보다도 강한 제재내용을 담았다. 일례로 카카오는 아웃링크를 통해 언론사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첫 화면’의 광고 개수가 3개 이상인 경우를 금지하지만, 네이버는 ‘기사 페이지 전체’에서 3개 이상 노출을 금지한다. 아웃링크 적용 주기도 카카오에선 매월 선택할 수 있는데 네이버는 6개월 단위만 제시했다. 언론사들로선 아웃링크 선택에 부담이 큰 구조다.


온신협은 의견서에서 “아웃링크 선택은 인링크(포털 안에서 유통) 대비 감소하는 네이버의 여러 정산요인(수익)을 감수하는 것”이라며 “해외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네이버의 요구사항은 언론사에 제공하는 아웃링크가 궁극적으로 어떤 목적인지 의문이 들게 한다. 파트너 언론사와의 상생 발전에 어려움을 초래할 것”이라고 했다.


네이버는 이 같은 문제 제기를 받아들여 아웃링크 도입을 연기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7일 기자협회보에 “지난 설명회 이후 개별 언론사들과 언론단체에서 저희가 제안한 새 정책으로는 아웃링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거라는 지적을 해주셨다. 아웃링크 도입 발표와 시행까지 시간이 촉박했고 정책 수립 과정에서 언론사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비판도 있었다”며 “현장의 여러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일정을 늦추고 또 다른 리스크를 감수하고서라도 다시 차근차근 가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로선 아웃링크 도입 시기를 예상하기 어렵다”면서 “(아웃링크 적용 대상인) 82개 CP매체들을 전부 개별적으로 만나 의견을 들으려 한다. 일정부터 방식까지 다시 들여다보며 언론사들의 목소리를 폭넓게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에 불만을 토로했던 대다수 언론사는 아웃링크 재검토 소식을 반기는 분위기다. 한 대형 신문사 디지털부서장은 “네이버가 비판 여론 속에서도 일정대로 밀어붙였다면 후폭풍이 만만치 않았을 것”이라며 “그동안 네이버는 아웃링크 도입 이유를 ‘언론사가 원해서’라고 밝혀왔는데 정말 그렇다면 언론사가 아웃링크를 택하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 향후 대화 과정에선 네이버가 생각하는 아웃링크의 목적이 와 닿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신문사의 디지털부문 고위 간부는 “이번 일로 네이버와 언론사 간의 불신이 드러났다고 본다”며 “그동안 포털이 뉴스 정책을 변경할 때마다 언론사들은 편법을 써왔기 때문에 네이버가 더 이상 믿지 못하고 아웃링크를 강행하려 한 것 같다”고 했다. 이 간부는 “가뜩이나 사용자들이 뉴스를 멀리하고, 저널리즘을 펼칠 공간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남 탓으로 상호 발전을 저해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며 “아웃링크 도입 논의의 초점은 ‘어떻게 하면 양질의 뉴스를 공급해서 사람들을 돌아오게 할까’로 모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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